국민건강보험공단 김용익 신임 이사장의 취임식이 2일 오후 4시 30분 건보공단 원주 본사 대강당에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김용익 이사장은 임기 중 가장 큰 임무로 문재인 케어와 올 7월 시행되는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안의 성공을 지목했다.

김 이사장은 취임사를 통해 “문재인 케어는 급여의 범위와 종류, 수가 수준의 결정 등에서 거의 재설계에 가까운 큰 변화를 필요로 하며, 보험급여의 대대적인 재구성이라고 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특히, 급여와 수가의 변화에 큰 영향을 받게 되는 보건의료 공급자들의 불안감을 충분히 이해하고, 모든 당사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반영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올 7월 1일 시행되는 보험료부과체계 개편안에 대해서는 “그동안의 불만을 모두 풀어주는 완벽한 것은 아닐지라도 현재 상태에서 만들 수 있는 최선의 개편방안이며, 이는 건강보험제도의 큰 진전이라고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저출산 고령사회에 대한 입장도 전했다. 김 이사장은 “출산율 저하로 예상되는 보험료 부과 기반의 축소, 노인인구 증가로 인한 진료비 지불 증가는 건강보험이 21세기 인구의 대변동기를 무사히 넘길 수 있을 지 심각한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라면서, “취임과 동시에 방안 마련과 함께 미래의 준비를 시작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김 이사장은 “건강보험은 어느 나라에서나 사회보장제도의 핵심이자 복지국가로 가는 역사적 노정에서 선두를 이끈 견인차였으며, 우리나라를 복지국가로 만들어 가는 길에서도 건강보험은 지금까지 그 역할을 다 해 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라면서, 임직원들에게 막중한 책임의식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