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년 11월 18일 15시 32분
상단여백
HOME 뉴스 의료
기사인기도
고대안암병원, 티맥스소프트와 협약 체결
최미라 기자 | 승인2017.11.14 13:50
   
 

고려대학교의료원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P-HIS)개발 사업단(사업단장 이상헌교수)과 티맥스소프트가 환자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P-HIS 개발사업의 상호 협력을 다지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P-HIS 개발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021년까지 5년간 수행하는 사업으로, 의료기관의 진료, 진료지원, 원무보험 등의 업무를 퍼블릭 클라우드 기반으로 서비스할 예정이다.

이번 국가전략 정밀의료 사업은 빠른 시일 내에 빅데이터, 클라우드형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의료데이터를 통합ㆍ분석할 수 있는 병원정보시스템(HIS)을 구현하고 국내외 널리 보급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를 통해 환자의 의무기록에서 더 나아가 생활패턴, 운동량, 식습관 등의 라이프로그(Life log)를 포함한 데이터를 보다 쉽게 접근하여 환자 개개인에게 맞춤치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고려대의료원은 해당 사업단의 전담기관으로서 삼성SDS, 크로센트, 소프트넷, 후헬스케어, 데일리인텔리전스 등의 전문성을 가진 기업들을 비롯해 아주대병원ㆍ삼성서울병원ㆍ세브란스병원ㆍ가천대길병원 등, 국내 대형병원들과의 협력을 통해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티맥스소프트는 자사의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솔루션인 ‘티베로(Tibero)’를 비롯한 고품질의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소프트웨어 전문가의 기술자문 등을 제공하고, 고려대학교의료원은 P-HIS 사업단을 구성하고 P-HIS 개발 및 업무 전반을 총괄하게 된다.

고대 안암병원 이상헌 사업단장은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P-HIS) 개발 사업‘을 통해 개발한 병원정보시스템(HIS)을 국내ㆍ외 의료기관에 보급해 정밀의료를 위한 데이터 수집 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라며, “진료 및 치료에 있어 국가 의료 체계의 새로운 흐름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티맥스소프트 노학명 대표는 “이번 협력을 통해 국가 전략프로젝트인 P-HIS 사업에 티베로가 핵심 DBMS로 적용되기 때문에 향후 의료 및 병원 시장에서도 국산 DBMS의 영향력이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최미라 기자  mil0726@gmail.com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미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주요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