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 추무진 회장이 18일 의협회관서 기자회견을 열고, 살충제 검출 달걀 파동에 대해 정부의 대응이 미흡했다고 지적하는 한편, 철저하고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주장했다.

현재 벨기에와 네덜란드를 시작으로 프랑스, 연국 등 유럽전역에 살충제 달걀 공포가 시작되면서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달걀에 대해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농장에서도 살충제 성분이 포함된 달걀이 발견돼 국민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산란계 농장 전수검사 관련, 17일 오후 10시 기준으로 검사대상 1,239개 농가 중 1,155개 농가의 검사를 완료했으며, 성분별로는 피프로닐 7곳, 비펜트린 34곳, 플루페녹수론 2곳, 에톡사졸 1곳, 피리다벤 1곳 등 45개 농가가 부적합 판정을 받은 것으로 발표했다.

추 회장은 “닭과 달걀은 국민에게 필요한 필수영양소의 중 공급원이다.”라며, “정부는 식품위해정보 신속대응에 미흡했고 친환경 인증 식품에서도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으며, 일부 검사를 근거로 안전하다고 발표했다가 이를 번복하는 등 우왕좌왕식 행정을 보여 국민에게 먹거리에 대한 불신의 계기가 됐다.”라고 지적했다.

추 회장은 “정부는 국민이 안전한 먹거리를 섭취할 수 있도록 산란계 농장은 물론 현재 유통되고 있는 달걀에 대해서도 반드시 안전을 보장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보다 철저하고 정기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추 회장은 “살충제 성분을 사용하지 않고도 동물을 사육할 수 있도록 동물사육 환경을 근본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라고 덧붙였다.

다만, 검출된 살충제 섭취시 인체에 끼치는 영향은 우려할 수준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추 회장은 “현재 잔류 기준치를 초과해 문제가 된 피프로닐과 비펜트린도 가장 민감한 집단인 10kg 미만의 영유아가 하루에 달걀 2개를 섭취한다고 했을 때, 독성실험결과를 근거로 한 인간에서의 급성독성 참고치에 비하면 20% 이하의 수준이기 때문에 급성 독성은 크게 우려할 수준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추 회장은 “다만, 장기적으로 섭취한 경우에 대한 연구논문 또는 인체사례 보고는 지금까지 확인할 수 없었으며, 지속적 관찰과 연구가 필요하다.”라고 언급했다.

그는 “현재 의약품과 동물약품(농약)의 관리를 2개 부처에서 관리하고 있는데 동물약품(농약)은 사람이 섭취하는 동식물을 통해 인체에 영향을 끼치게 되므로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 확보를 위해 동물약품(농약)에 대한 안전성 유효성이 확실하게 보장되도록 해야 한다.”라며, “조기 발견과 함께 문제가 나타날 때 초동대응이 가능하도록 하는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제도의 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