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 주를 정리하는 위클리뷰 시간입니다.

정부가 의원급 의료기관의 항생제 적정사용을 위해 가감지급사업을 확대한다는 소식입니다.

2018년부터 감기 등 급성상기도감염 항생제 처방률이 낮은 기관에 대한 비용 보상과, 처방률이 높은 기관에 대한 비용 감산을 현행보다 최대 5배 상향하겠다는 것인데요..

심평원은 급성상기도감염 항생제 처방률이 70% 이상인 기관에 개별 분석 자료를 제공해 개선안 시행 전에 자율적인 개선을 유도할 계획이라네요.

정부, 의원급 항생제 적정사용 드라이브
보건당국이 의원급 의료기관의 항생제 적정사용을 도모하기 위해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고 나섰다.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불필요한 항생제 처방을 줄이기 위해 2018년부터 감기 등 급성상기도감염 항생제 처방률이 낮은 기관에 대한 비용 보상과 처방률이 높은 기관에 대한 비용 감산을 현행보다 최대 5배 상향하는...


의료계가 ‘의료기관의 제증명 수수료 상한액 설정 고시’에 대해 반발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의사회, 의사협회, 의사협회 대의원회, 대한개원의협의회를 비롯한 시도의사회에서도 연일 성명을 내고 있습니다. 의협의 주장을 확인하시죠.

의료계 “진단서 수수료 상한액 고시 부당”
대한의사협회가 의료기관의 제증명 수수료 상한액 설정 고시안에 대해 의료현실과 동떨어졌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앞서 정부는 27일 제증명 수수료의 상한금액 설정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의료기관의 제증명 수수료 항목 및 금액에 관한 기준’ 고시 제정안을...


진료비 미지급금 정산을 위한 연례적 추경 편성 문제가 올해도 어김없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국회와 의료계는 보건당국이 본예산을 과소편성해서 발생하는 문제라며,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을 주문했습니다.

진료비 미지급금 정산, 반복 추경 해결해야
해마다 지적돼 온 진료비 미지급금 정산을 위한 연례적 추경 편성 문제가 올해도 어김없이 반복됐다. 국회와 의료계는 보건당국이 애초에 본예산을 과소편성해서 발생하는 문제라며, 근본적인 해결을 촉구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6월 7일 일자리 창출 및 일자리 여건 개선, 서민생활 안정을 위해 ‘2017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국회에...


앞으로 의료기관에서 해킹, 악성코드 등 전자의무기록 침해사고가 발생한 경우 보건당국에 의무적으로 신고토록하는 법안이 발의됐습니다.

그런데 기록이 침해됐는지는 어떻게 확인하죠?

전자의무기록 침해사고 신고 의무화 추진
의료기관에서 해킹, 악성코드 등 전자의무기록 침해사고가 발생할 경우 보건당국에 신고를 의무화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상희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7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의료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


요양기관이 급여항목을 비급여로 청구해 ‘환불’이 발생한 민원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한다고 하네요.

어떤 항목이 문제되는지 확인해 볼까요?

병의원, 급여항목 비급여 청구 주의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에 제기된 진료비확인 민원 중 요양기관이 급여항목을 비급여로 청구해 ‘환불’이 발생한 민원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해 일선 병의원의 주의가 요구된다.

심평원은 최근 기관 홈페이지 ‘진료비확인 민원사례 게시판’을 통해, 환불금이 발생한 사례와 요양기관의 정당한 청구 사례를 새롭게...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