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김효명)은 지난 22일 의과대학 문숙의학관 윤병주홀에서 ‘제3회 국제보건 전문가 워크숍’을 개최했다.

국제보건사업 수주 및 중국의료시장 진출을 주제로 1부에서는 환경의학연구소 김경희 연구교수의 국제보건사업 수주 및 참여 준비, 보건복지부 해외의료사업지원관 이민원 국장의 의료 해외진출 방향과 전략에 대한 강의가 이어졌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최재욱 교수를 좌장으로 하여 의과대학 의인문학교실 안덕선 교수와 이민원 국장, 김경희 연구교수가 참여했다.

토론에서 이홍식 의과대학장은 “현재 국내 의과대학과 수련병원의 여건상 제약으로 만족할 만한 충분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라며, “국내 의학교육과 외국인 의료진 연수교육을 잘 저울질하여 어느 수준까지 역량을 집중해야 하는지 고민과 논의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민원 복지부 국장은 “전적으로 공감한다.”면서, “국내 및 국외의 의료진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 연수에 적절한 균형이 필요하다.”라고 전했다.

안덕선 교수는 “해외 연수교육 참여시 선의를 바탕으로 하여 선진의료기술 전파를 통한 교육기관으로서의 소명을 수행해야 하며, 자체적인 역량의 증대와 수익증대 등은 부수적으로 따라올 것으로 판단된다.”라고 말했다.

의료원 국제보건사업 활성화 및 해외진출 전략을 주제로 한 2부 강연에서는 보건산업진흥원 중국팀 백승수 팀장의 한중 보건의료협력 현황 및 추진전략에 대한 강의와 대외협력팀 최미연 부팀장의 의료원 국제보건사업 추진현황 및 계획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이어 편성범 대외협력실장의 사회로 국제보건사업 활성화를 위한 토론도 이어졌다.

한편, 고려대의료원은 아프리카 말라위 보건의료 지원사업, 볼리비아 오루로 지역의 보건의료시스템 역량강화사업, 중국 섬서성 위남시 재활병원 건립사업 등 다양한 분야의 국제보건 프로젝트 등에 참여해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