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출범 이후 첫 임시국회를 앞두고 여야가 협치를 다짐하고 있지만, 넘어야 할 산이 많아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4당 원내대표는 지난 15일 정세균 국회의장과의 회동에서 오는 29일부터 다음 달 27일까지 30일 동안 6월 임시국회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오는 24일과 25일 이틀간 실시한 후 26일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한다. 이 총리 후보자 인준을 위한 국회 본회의는 오는 31일 열기로 했다.

이번 임시국회에서는 인사청문회 뿐 아니라 일자리 추경, 정부조직 개편안, 개혁입법 등 해결할 일이 많다.

특히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여소야대의 입법 지형을 어떻게 극복하고 협치를 이룰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지만, 벌써부터 여야가 입장차를 보이는 사안들이 있어 험로가 예상된다.

현재 정당별 국회 의석수는 더불어민주당 120석, 자유한국당 107석, 국민의당 40석, 바른정당 20석, 정의당 6석 등이다.

정부는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후보 시절 공약인 ‘공공부문 81만개 일자리 창출’ 등을 중심으로 한 10조원 규모 일자리 추경 편성 가능성을 시사했다.

하지만 야당은 추경의 필요성 자체는 인정하면서도 세금으로 일자리를 늘리는 추경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어 정부 원안이 순조롭게 처리될지는 미지수다.

또한 여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은 2월 임시국회에서 입법을 추진했다가 불발된 상법 개정안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법안, 선거연령 하향 법안, 근로시간 단축 법안 등 이른바 ‘개혁입법’을 이번 임시국회에서 다시 처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지만, 자유한국당은 여전히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이 역시 처리 여부가 불투명하다.

아울러 인사청문 절차 관계로 6월 국회에서 상임위가 열리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예전 장관을 불러다 놓고 상임위를 진행하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9일 청와대에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ㆍ자유한국당 정우택ㆍ국민의당 김동철ㆍ바른정당 주호영ㆍ정의당 노회찬 등 5당 원내대표와 진행한 오찬회동에서 ‘여ㆍ야ㆍ정 국정상설협의체’ 구상을 제안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 역시 정권 출범 초기 안정적으로 국정을 이끌고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야권과의 협치가 필수적이라고 판단했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