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전세계적으로 바이오헬스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 정부도 최근 ‘4차 산업혁명 주도를 위한 바이오헬스 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하는 등, 바이오헬스 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키우기 위해 노력 중이다. 특히 의료서비스 분야의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이 화두로 떠오르며, 규제 완화가 관건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외에도 정부는 의약품 분야의 맞춤 신약개발 역량강화, 혁신 생태계 조성 및 의료기기 분야의 신개념 의료기기 개발, 국내외 시장진출 지원 등 다양한 전략을 구상 중이다.

▽4차 산업혁명과 바이오헬스 산업
세계경제포럼은 4차 산업혁명을 3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디지털, 물리학, 생물학적 영역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기술이 융합되는, 인류가 이제껏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혁명으로 정의한다.

즉, 사물인터넷(IoT)을 통해 생산기기와 생산품 간 상호 소통체계 및 전체 생산과정의 최적화를 구축하는 산업혁명으로, 미국 AMI, 독일 중국에서는 인더스트리 4.0이라고도 한다.

지난해 1월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제47회 다보스 세계경제포럼’에서 처음 제시됐는데, 다보스포럼은 4차 산업혁명이 3차 산업혁명을 ICT에 기초해 확장함으로써 속도(Velocity), 범위(Scope),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System Imapact)을 증가시켰다고 발표했다.

18세기 영국에서 시작된 수력 및 증기기관, 기계식 생산설비로 대표되는 1차 산업혁명과 19~20세기 전기 발명과 컨베이어 시스템으로 대량생산이 본격화된 것이 2차 산업혁명이다. 3차 산업혁명은 20세기 후반 IT와 로봇 자동화(전자기기 및 IT, 자동화 생산)가 이끌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업종간 ‘융합’으로, 의학ㆍ바이오 분야의 융합 사례는 스마트 헬스케어, AI 진단, 개인별 의약품, 개별인 건강ㆍ미용 관리, 가사로봇, 케어로봇, 신약 개발, 유전자편집 등이 있다.

특히 AI 왓슨 사례에서 보듯 바이오헬스 산업은 4차 산업혁명에 있어 중요한 분야로 대두되고 있으며, 정부도 이 같은 상황을 인식하고 잇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최근 열린 ‘바이오 코리아 2017’에서 “인공지능과 로봇, 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의 거센 물결은 우리의 일상생활을 바꾸고 경제구조를 재편시킬 것이며 바이오헬스산업은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있다.”라며, “제약, 화장품, 의료기기 등 바이오헬스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첨단, 차세대 의약품과 백신 개발을 위한 투자 확대, 유망제품 개발지원 등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또, “지난해 수립한 보건산업 종합발전전략에 따라 연구ㆍ개발 투자, 전문인력 양성, 세제 지원 등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면서, “이 분야의 투자와 성장을 가로막는 규제가 있다면 적극 발굴해 과감히 개선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바이오헬스 산업 중에서도 키워드는 ‘빅데이터’로, 이를 활용한 다양한 개발 모델이 제시되고 있다.

▽바이오헬스 산업 현황과 전망은?
지난해 바이오헬스 산업 세계시장은 8조 5,490억불 규모로, 의료ㆍ건강서비스 시장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의약품-의료기기가 그 뒤를 잇고 있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의료ㆍ건강서비스의 세계시장 규모는 7조 200억불에 달한다.

전 세계 의료ㆍ건강서비스는 GDP 대비 10%를 차지하는 거대 시장이지만, 국내 시장은 세계시장의 1% 규모에 그치고 있다. GDP 대비 비중을 보면 미국 16.6%, 일본ㆍ스위스 11.4%, 스웨덴 11.2%, 한국 7.1% 등이다.

의약품의 세계시장 규모는 1조 1,385억불로, 소수 다국적 제약사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실제로 노바티스, 화이자 등 상위 10대 기업이 세계시장의 40%를 점유하고 있다.

미국이 세계 의약품 시장의 30%를 차지하는 가장 큰 시장이며, 국내 시장은 세계시장의 2%에 불과하다.

의료기기의 경우 세계시장은 3,905억불 규모로, 미국(43%), 일본(8%), 독일(7%) 등이 의료기기 시장을 주도 중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세계시장의 1.7% 규모에 그치고 있다.

바이오헬스 시장은 고령화,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ICT 융합 등으로 의료서비스를 중심으로 급성장(연평균 5.9%)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The Business Research Company’는 바이오헬스 시장이 지난해 8조 5,490억불에서 오는 2025년에는 14조 3,591억불로 68%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바이오헬스 산업 변화의 특징
바이오헬스 산업은 빅데이터, AI 등 4차 산업혁명 기술과 유전공학 기술의 발전 등으로 경험기반ㆍ범용에서 데이터기반ㆍ맞춤형으로 진화하고 있다.

먼저 데이터 기반 제품ㆍ서비스의 경우 의료인 개인의 지식과 경험을 기반으로 하던 것에서 진료ㆍ유전ㆍ라이프로그(심박수, 혈압, 혈당, 운동량, 수면시간 등 일상생활에서 측정되는 생체정보)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게 된다.

또, 지속적인 데이터 수집ㆍ분석을 통해 질병의 사전 예방, 정확한 진단 및 치료, 사후 관리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질환별 범용 제품ㆍ서비스는 개인별 맞춤형 제품ㆍ서비스로 진화 중이다.

개인별 특성에 따른 맞춤형 제품 사용으로 기존의 범용 제품보다 치료 효과는 높이고, 사용량은 줄이는 것이다.

다양한 기업 참여도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바이오헬스 산업 변화의 특징 중 하나다.

병원 중심의 치료(Cure)에서 다양한 기업이 참여하며 건강관리ㆍ예방(Care) 중심의 산업 생태계로 변하고 있다.

기존 병원 뿐만 아니라 건강관리서비스, IT, 보험사, 피트니스 기업 등이 참여해 다양한 서비스 시장을 창출하는 것이다.

▽국내ㆍ외 바이오헬스 산업 동향
국내ㆍ외 바이오헬스 산업 동향을 살펴보면, 의료ㆍ건강서비스의 경우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 제공이 주를 이루고 있다.

실제로 미국, 영국 등 주요 국가는 바이오 빅데이터 확보에 주력하고 있는데, 미국의 경우 지난해 100만명의 임상정보ㆍ유전체‧생체시료 데이터 확보에 1,300억원을 투입했다.

글로벌 기업들은 서비스 플랫폼 구축(애플, 구글 등), AI 기반 진단서비스(IBM 등)를 출시 중이며, 보험사 등 다양한 기업도 참여하고 있다.

애플은 아이폰, 애플와치 사용자의 운동량, 활동량 등을 측정한 데이터 통합 건강관리플랫폼인 ‘HealthKit’을 출시했으며, IBM의 진단보조 인공지능 ‘왓슨’을 활용해 전 세계 50여 개 주요 병원에서 진단보조로 활용되고 있다.

국내는 정부 주도 데이터 기반 건강관리서비스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17년부터 2021년까지 107억원을 들여 ‘PHR 기반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시스템’ 개발을 추진 중이다.

삼성전자 등 국내 ICT 대기업은 데이터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 삼성전자의 경우 건강관리플랫폼으로 손목시계형 기기 ‘Simband’ 및 이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 활용 플랫폼인 ‘SAMI’를 개발 중이다.

일부 벤처 중심으로 AI 기반 진단보조 기술도 개발됐다. ‘Vuno’는 MRI, CT영상을 AI로 분석, 폐 질환 여부를 판독해 진단을 보조하는 기술을 보유 중이다.

다양한 건강관리서비스도 시행 중이다. 미국 등에서는 보험사, 피트니스 회사 등 다양한 주체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생태계를 확장 중이고, 국내에서는 일부 벤처기업이 서비스 중이다.

해외의 경우 보험사 ‘Cigna’가 개인 건강정보를 측정해 건강군, 건강위험군, 만성질환군, 급성질환군 등으로 계층을 구분하고, 개인별 건강ㆍ질환을 관리한다.

국내에는 ‘Noom’의 체중관리서비스가 출시돼 있다. 활동량, 체중, 식단 등 건강정보를 측정ㆍ입력하고, 전문가 코칭이 결합된 체중관리서비스다.

의약품의 경우 개인 맞춤 신약 개발이 활발하다.

주요국들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맞춤 의약품 개발에 집중 투자하고 있는데, 미국은 정밀의료 프로젝트(Precision Medicine Initiative) 일환으로 국립암연구소 중심의 맞춤항암제 개발에 지난해 700억원을 투입했다.

화이자, 로슈 등 글로벌 제약사와 유전체분석기업이 협력해 맞춤 신약개발, 맞춤 의약품 추천(B2C) 및 임상설계(B2B)를 하는 서비스도 등장했다.

‘23andMe’는 약 90만명의 유전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제넨텍, 화이자 등 글로벌 제약사와 신약개발 제휴를 맺고 있으며, ‘Foundation Medicine’은 유전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암환자에게 맞춤 항암제를 추천하는 서비스를 출시했다.

‘Medidata’의 임상설계 서비스는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를 활용해 임상설계 서비스를 제공해 임상 소요시간을 절반으로 단축한다.

우리 정부는 맞춤 치료제를 포함한 신약개발 지원을 확대 중이다. 지난 2015년 범부처전주기신약개발사업을 포함해 신약개발 R&D에 6,688억원을 투입했다.

국내 제약사 중심으로 맞춤 의약품 개발을 추진 중이나 초기 단계다. ‘싸이퍼롬’은 ‘의약품 추천 서비스’를 통해 환자의 유전정보와 약물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약효, 부작용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일부 벤처에서 AI를 활용한 신약개발 기술도 연구 중이다. ‘스탠다임’은 질병과 약물 상호작용 데이터를 AI로 분석해 최적의 신약후보물질을 도출하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의료기기의 경우 주요국들은 AI, 3D프린팅, 로봇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산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다국적 기업들은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인 ‘ICBM(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모바일)’을 기반으로 ‘4P(예측: Predictive, 예방: Preventive, 개인맞춤: Personalized, 참여: Participatory)’ 중심의 신개념 의료기기 기술 개발을 추진 중이다.

국내 기업도 세계적 추세에 발맞춰 새로운 개념의 의료기기 개발이 활발하다.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 IT 기술력을 바탕으로 AI 진단기기, 로봇수술기 등의 기술개발을 확대 중이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국내ㆍ외 기업들은 기존 의료기기에 AI 기술을 융합해 질병 분석, 진단보조가 가능한 지능형 기기를 출시 중이다.

해외의 경우 ‘지브라 메디컬 비전’의 ‘머신러닝 기반 조기진단 시스템’이 있다.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해 CT 이미지로부터 질병을 조기진단하는 시스템을 개발한 것이다.

국내는 ‘삼성메디슨’이 유방암 진단율을 높이기 위해 인공지능(AI)을 탑재한 초음파진단기기를 출시했다.

환자 맞춤형 인공장기 연구의 경우, 바이오소재를 이용한 인공혈관, 장기 피부 등을 맞춤형으로 제작하는 3D 바이오 프린팅 기술에 대해 연구 단계다.

해외는 ‘OPM’의 인공 두개골 보형물이 있다. 3D 프린팅을 이용한 환자 맞춤형 두개골 제작으로 염증최소화 등 치료효과 개선을 입증한 것이다.

국내는 (주)메디세이가 3차원 영상을 바탕으로 결손부위의 치료를 위한 이식형 인공뼈를 3D 프린팅으로 제작한 바 있다.

첨단기술 융합도 가속화돼 로봇 기술, AI 등 다양한 기술이 의료기기와 융합돼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는 신개념 의료기기를 출시 중이다.

해외는 ‘레스토레이션 로보틱스’의 모발이식용 수술로봇이 출시됐다. 정밀ㆍ정확도가 높은 로봇기술을 활용한 비절개식 모발이식용 수술로봇으로, 수술시간, 회복시간 단축 및 통증완화에 효과가 있다.

국내는 ‘미래컴퍼니’가 세브란스병원과 협력해 전립선암, 담낭ㆍ담석 제거 복강경 수술로봇을 개발했다.

▽국내 바이오헬스 산업의 경쟁력은?
국내 의료ㆍ건강서비스는 플랫폼 경쟁력이 취약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국내 대표기업의 경우에도 OS 미확보 등으로 서비스 플랫폼의 경쟁력이 미흡하고, 데이터 분석ㆍ처리 등 기술력도 낮은 수준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삼성전자가 개발 중인 헬스케어 플랫폼 ‘SAMI’는 자사 기기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 통합이 중점을 이루고 있다.

또한 유전체분석 서비스 가능 항목 등 관련 규제가 선진국 보다 엄격해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곤란하다. 국내는 유전체 분석ㆍ서비스 항목이 12개로 제한돼 있는데 반해, 미국은 일부 질병 등 항목 외에는 허용하는 네거티브식을 취하고 있다.

의약품의 경우 자본력과 기술력이 부족하다.

글로벌 제약사들은 거대 자본, 기술 독점을 통해 세계 시장을 주도하면서 개인 맞춤 신약 개발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있지만, 국내 제약산업은 중소기업, 복제약, 내수 위주로 글로벌 기업이 부재하고, 유전자가위 등 일부 분야 외 원천기술도 부족해 선진국 대비 70~80%에 그치고 있다.

실제로 2015년 기준 바이오 분야 VC 투자 규모를 보면, 미국은 약 7조원에 달하는데 반해 한국은 3,170억원에 불과하다. 또한 화이자, 머크, 로슈 등 다국적 제약사는 유전체분석, 진단기업 등과 M&A, 기술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2015년 기준 제약사 매출을 보면, 국내 1위 유한양행은 1조 3,000억원으로, 53조원에 달하는 세계 1위 노바티스에 비해 한참 못 미친다.

다만, 바이오시밀러 개발 및 바이오의약품 생산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점은 희망적이다. 셀트리온이 2012년 7월 세계 최초로 항체바이오시밀러인 ‘램시마’를 출시했으며, 2016년 10월 기준 누적 수출액은 1조원에 달한다.

의료기기 분야 역시 선진국과 기술격차 심화가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글로벌 의료기기 업체 점유율은 존슨앤존슨 12%, 지멘스 9%, GE 8% 등, 미국의 J&J와 GE, 독일의 지멘스 등 글로벌 기업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지만, 국내 업체의 경우 선진국 추격형 기술 개발로 기술격차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바이오헬스 산업에도 기회요인은 있다. 데이터, 인력, IT가 바로 그것이다.

먼저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병원 정보화 시스템 보급률로 인해 디지털화된 방대한 의료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실제로 병원 전자의무기록(EMR) 보급률은 한국이 92%로 세계 1위다. 유럽은 84%, 미국의 경우 60%에 그친다.

또한 전국민 건강보험 체계로 인해 개인건강기록, 병원별 진료기록 등 공공기관이 대규모의 의료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다. 건보공단의 경우 전국민 진료기록을, 심평원은 전국 의료기관의 보험청구 자료 등을 보유하고 있다.

풍부한 우수 인력 보유도 기회요인으로, 의료ㆍ의약 분야는 국내 최고의 두뇌 집단으로 우수 인재가 집중된다. 실제로 의과대학은 지난 20년간 대학 합격선 1위를 고수하고 있다.

우수 ICT 기술 및 의료 한류도 강점이다. 우리나라는 IT발전지수 세계 1위, 가구 인터넷 접속률 1위(99%), 스마트폰 보급률 1위(85%) 등, 세계적 수준의 IT기술 및 풍부한 IT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우수한 의료기술ㆍ의료진을 바탕으로 의료 한류 등 서비스 수출역량도 갖고 있다. 연간 외국인 환자는 지난 2011년 12만명에서 2015년 30만명으로 증가했다.

▽극복과제 ‘데이터 활용ㆍ규제ㆍ기술력’
데이터, 인력, 모바일 환경 등 우리가 보유한 강점을 살려 국내 산업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걸림돌을 해소하고, 집중지원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의료ㆍ건강서비스의 경우 데이터 활용 및 비즈니스 모델 미흡과 규제가 극복해야 할 과제로 제시되고 있다.

개인 맞춤형 의료ㆍ건강서비스 제공을 위해 의료 데이터의 활발한 유통이 필수이나, 데이터 포맷, 개인정보보호 등 제한 요인이 많기 때문이다.

또, 데이터 기반 서비스의 경우 다양한 기술의 융복합이 필요해 1개 기업 단독으로 혁신적인 서비스 제공이 어렵고, 일반인들이 적극적으로 구매할 만큼 다양하고 매력적인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이 부재하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웨어러블 기기의 구매 6개월 이후 사용률은 25% 이하에 불과하다.

건강관리서비스 범위, 유전체 분석 서비스 범위 등에 대한 포지티브 방식의 규제로 혁신적인 서비스 개발에도 한계가 있다. 혁신 제품ㆍ서비스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전혀 예상하지 못한 곳에서 규제가 걸림돌로 작용하는 사례가 발생하는 것이다.

의약품 분야는 혁신적 신약개발 역량이 부족하고, 벤처 지원 미흡 등이 극복과제로 꼽힌다.

우리나라는 기존 복제약 중심에서 개량신약, 바이오시밀러 등으로 발전 중이며, 신약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나, 아직 역량은 미흡한 수준이다.

민간 신약개발 R&D는 2011년 9,979억원, 2013년 1조 1,094억원, 2015년 1조 4,515억원으로 증가했으나, 국내 개발 신약 27종 중 연 매출 100억원 이상인 제품은 4종에 불과하다.

임상시험 설계ㆍ수행 등, 관련 서비스 업계 경쟁력도 취약하다. 실제로 임상시험 전문기업(CRO) 등 서비스 분야 국내시장의 외국 기업 점유율은 50% 이상이다.

창의적ㆍ혁신적 기술의 원천인 벤처에 대한 투자 부족 등으로 창업도 둔화되고 있다.

의료기기의 경우 제품 경쟁력 부족과 시장진입 장벽을 극복해야 한다.

중저가 의료기기 위주로 고급 제품의 경쟁력은 낮은 수준이고, 수요처인 병원의 수요 반영이 미흡해 사업화가 부진하다. 실제로 인체에 대한 위험도가 낮은 2∼3등급 기기가 수출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ㆍ외 시장진입 장벽도 문제다. 국내 병원은 국산 제품에 대한 성능ㆍ신뢰성 부족 등으로 구매를 기피하고 있으며, EU, 중국 등 주요 수출대상국은 인증 등 비관세장벽을 강화하는 추세다.

2014년 보건산업진흥원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산 의료기기 사용률은 상급종합병원 8.2%, 종합병원 19.9%에 불과하다.

추진일정
추진일정

▽산업부, 4차 산업혁명 대비 바이오헬스 산업 박차
정부는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등으로 4차 산업혁명에 본격 시동을 건다는 방침이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 17일 판교 메리어트호텔에서 산ㆍ학ㆍ연 전문가와 ‘바이오헬스 업계 간담회’를 개최하고, ‘4차 산업혁명 주도를 위한 바이오헬스 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산업부는 바이오헬스 분야의 4차 산업혁명 관련 비즈니스를 선점하고 수출 산업화를 달성하기 위해 ▲분산형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비즈니스모델 개발 및 규제 해소 ▲빅데이터 기반 맞춤 신약개발 및 혁신 생태계 조성 ▲융합 의료기기 개발 및 국내외 시장진출 지원 등의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정책 발표와 아울러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ㆍ활용방안을 민ㆍ관 합동으로 마련하기 위해 분산형 바이오 빅데이터 추진특별팀(단장 송시영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장)을 발족했다.

TF에는 주요 병원 등 데이터 보유기관과 서비스기업, 제약사, 보험사, 화장품업체 등 데이터 수요기관, 통신사, 소프트웨어 업체 등 데이터 중개기관이 참여한다.

추진일정
추진일정

이번 간담회에서 발표된 ‘4차 산업혁명 대비 바이오헬스 산업 발전전략’에 따르면, 먼저 의료ㆍ건강서비스의 경우 분산형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과 비즈니스모델 개발 및 규제 해소가 포함됐다.

병원에 축적된 양질의 의료정보를 산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단기적으로 분산형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을 검토하는 것이다. 의료데이터 유통의 제약 요인 극복을 위해 병원의 원본데이터를 수요기업에 제공하는 방식인 통합형 대신, 병원과 수요기업 간에 분석 결과만 거래하는 분산형을 채택했다.

또, 산ㆍ학ㆍ연ㆍ병원 협력체를 구축해 빅데이터 기반의 유망 비즈니스모델을 개발하고, 시범사업 추진도 검토한다. 피부 유형별 맞춤 화장품, 만성질환자 생활관리 등이다.

기업 활동을 저해하는 규제 발굴ㆍ해소를 위한 바이오 규제개선 민원도우미 ‘옴부즈만’을 운영하고, 중장기적으로는 포괄적(네거티브) 규제 도입을 검토한다.

올해 시범운영되는 ‘옴부즈만’은 학계ㆍ업계 관계자를 위촉해 기업에 대한 규제를 컨설팅하고, 규제 발굴 및 외국 사례 조사, 신설 규제에 대한 기업 의견 수렴 등의 활동을 한다.

의약품 분야는 빅데이터 기반 맞춤 신약개발 및 혁신 생태계 조성이 제시됐다.

빅데이터 기반 맞춤 신약을 개발하고 유전체분석을 통한 진단기술을 개발하며, 신약개발 관련 서비스 고도화도 지원한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약 후보물질을 예측하고, 임상시험 설계를 효율화하는 것이다.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해 창업 초기기업 연구개발(R&D)ㆍ펀드 투자를 확대하고, 기술이전ㆍ사업화 활성화 지원, 바이오의약품 생산인프라 확충 등에 나선다.

의료기기의 경우 융합 의료기기 개발 및 국내ㆍ외 시장진출을 지원한다.

올해 74억원을 들여 병원 수요 기반 연구개발(R&D)을 확대하고, 의료기기 지원 거점기관 협의회를 통한 사업화를 지원한다. 또, 국산 의료기기 성능과 신뢰성 확보를 위한 의료기기 상생협의체를 운영해 글로벌 시장 맞춤형 인허가를 지원한다.

의료기기 핵심기술개발사업(2017년, 280억원), 장비연계형 3D프린팅 기술개발사업(2017년, 82억원), 경험지식기반 체험형 가상훈련 기술개발사업(2017년, 33억원) 등 활용
의료기기 핵심기술개발사업(2017년, 280억원), 장비연계형 3D프린팅 기술개발사업(2017년, 82억원), 경험지식기반 체험형 가상훈련 기술개발사업(2017년, 33억원) 등 활용

주형환 장관은 “그동안 우리 바이오헬스 업계는 글로벌 기업들이 주도하는 시장을 쫓아가기에 급급했지만, 이제 바이오헬스 산업이 4차 산업혁명이라는 변곡점에 접어들면서 새로운 기회가 열리고 있다.”라며, “데이터, 인재, 기술 등 우리의 강점을 잘 활용한다면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바이오헬스 산업의 재편 과정에서 우리 업계가 기회를 잡을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주 장관은 “앞으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자원인 바이오헬스 빅데이터 구축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의료ㆍ건강서비스 비즈니스모델 기획과 맞춤 신약, 융합 의료기기 개발에 민관이 힘을 모아야 한다.”라며, “바이오 관련 규제 개선, 초기 벤처기업 전용 R&Dㆍ펀드 운영, 벤처ㆍ대학과 대기업간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 가속화 등, 기업환경 개선과 혁신 생태계 조성에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라고 말했다.

서정선 한국바이오협회장은 “요즘 외국 바이오헬스 산업을 보면 예전과 달리 다방면에서 혁신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라며, “이러한 측면에서 오늘 발표된 발전전략은 시의적절하며, 우리 기업들이 새로운 사업영역을 발굴하고 투자를 확대해 나가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라 말했다.

분산형 바이오 빅데이터 추진특별팀(TF)의 단장으로 위촉된 송시영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장은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은 결국 빅데이터를 어떻게 구축하고 활용할 것인가의 문제다.”라며, “앞으로 병원과 바이오헬스 업계는 물론, 정보기술(IT), 화장품 등 관련 업계와 힘을 모아 바이오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4차 산업혁명 관련 비즈니스를 선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보건복지부도 바이오 빅데이터에 주력
복지부도 바이오 헬스산업 육성을 위해 신약개발, 개인 맞춤형 의료, 빅데이터 등 첨단 의료기술에 대한 전략적 R&D 투자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바이오경제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공유ㆍ활용할 수 있도록 보건의료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임상시험 결과, 유전체 등에 관련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복지부는 보건의료 빅데이터 구축ㆍ활용을 위해 지난해부터 시범사업을 시작하고, 지난달 보건의료 빅데이터 활용 전략을 만들기 위해 ‘보건의료 빅데이터 추진단’을 발족하기도 했다.

추진단은 김강립 보건의료정책실장을 단장으로 행정자치부ㆍ미래창조과학부ㆍ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를 비롯해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보유ㆍ활용하고 있는 주요 공공기관, 유관분야 학계ㆍ의료계ㆍ연구계 전문가 및 창업가 등 21명으로 구성됐다.

또한 추진단 산하에 ▲총괄분과 ▲서비스개발분과 ▲데이터개방ㆍ연계분과 ▲정보보호ㆍ기술분과 ▲국민소통분과 등, 5개 분과위원회를 구성해 보건의료 빅데이터 활용 체계 마련, 활용 서비스 발굴, 데이터 연계구축 방안 마련, 정보보호 기술 확보, 국민소통 노력 등의 과제를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김강립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급속히 진전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고,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보건의료 빅데이터 추진전략을 조속히 수립할 필요가 있으며, 전략 수립 시 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므로 빅데이터 활용과 정보보호가 균형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산업부와 복지부의 의료바이오 빅데이터 정책이 다른 목표를 갖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산업부의 경우 게놈이나 유전체 분석 등을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상업화에 초점이 맞춰져있다면, 복지부는 맞춤형 환자 의료 서비스 제공이 우선이라는 것이다.

의료 빅데이터 전달 체계도 산업부는 공급 기관이 데이터를 갖고 있는 반면, 복지부는 의료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등의 방법을 구상 중이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