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는 지난 3월 15일 19대 대통령 선거과정에서 정책단체로서의 위상을 정립하겠다며 대선참여운동본부를 발족했다.

상임대표를 맡은 추무진 의협회장은 대선참여운동본부가 의사와 국민이 윈-윈(win-win) 할 수 있는 보건의료정책을 각 당에 제시하고, 정책제안이 대통령 후보 공약사항으로 반영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회원과 가족, 직원 등이 대선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강조했다.

대선정국에서 의료계의 콘트롤 타워 역할을 맡은 것이다.

하지만 발족 한 달여가 지났지만 콘트롤 타워 역할을 하고 있는 지 의문이다.

지난 12일 정례브리핑에서 김주현 의협 대변인은 대선참여운동본부 4차 상임위원회 회의결과를 소개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대선참여운동본부는 오는 23일 열리는 69차 정기총회에 각 당 대선후보자의 참석 또는 화상 축사를 공문으로 요청하기로 했다.

또, 대선 이후도 중요하다며 원활한 각 지역별 정책 간담회 개최 또는 지역구 해당 국회의원과 모임 등을 활성화해 달라고 당부하기로 했다.

이밖에 지역별 특성으로 특정 정당과 교류가 없는 경우에 타 지역에서 서로의 인맥을 활용한 소개를 통해 교두보를 마련해 둘 것과, 보건의료 공약 등 자료를 보기쉽게 카드뉴스 형태로 제작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회의 결과는 고개를 갸웃하게 한다.

총회에 각 당 대선 후보자를 초대하는 것은 집행부가 이미 진행하고 있어야 할 일이다.

대선 이후를 먼저 논의할 이유도 없다. ‘대선 참여’라는 발족 목적에 맞게 대선 이후보다는 대선 전 활동을 집중적으로 논의해야 한다.

특정 정당과 교류가 없는 지역은 타 지역의 인맥을 동원해 교두보를 확보하자는 전략도 바람직하지 않다. 대선을 코앞에 두고 있는 만큼, 특정 정당과 교류가 있는 특성을 파고들어야 한다.

또, 보건의료 공약을 알기 쉬운 카드뉴스 형태로 제작하기로 한 결정이 4차 회의에서야 나온 것도 아쉬운 대목이다.

반면, 대선참여운동본부는 정작 중요한 사항은 놓치고 있다.

대선참여운동본부는 의협의 의료정책제안에 대한 각 당의 입장을 듣는 자리를 마련하지 않았다.

이미 서울시의사회가 보건의료정책 토론회를 개최했고, 경기도의사회도 대선기획단 토론회를 앞두고 있는 것과 다른 행보다.

하지만 의협의 보건의료정책을 각 정당에 제안한 것은 대선참여운동본부다.

대선참여운동본부가 직접 각 당을 초대해 정책제안에 대한 각 당의 입장을 확인해야 한다.

그래야 각 당의 대선공약에 포함할 가능성도 높아지고, 선거 후에도 공약사항 이행과정을 점검할 수 있다.

대선참여운동본부 발족 목적은 각 당에 제시한 정책제안이 대통령 후보 공약사항으로 채택되도록 하는 것 아닌가?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