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써클은 최근 10대에도 많이 나타나며 특정한 나이대가 없어지고, 전 연령대에서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다크써클이 생기는 원인도 다양해졌다.

 

다크써클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차이정성형외과 차진한 원장에게 알아봤다.

 

▽안와지방이 늘어져 돌출된 다크써클

눈 밑 안와지방은 엷은 안와 격막에 싸여 있는 지방주머니로, 내측, 중앙, 외측의 3곳에 위치하고 있다. 선천적으로 또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안와 격막이 약해지고, 눈 밑의 피부와 근육의 탄력이 저하되면서 안와지방이 돌출돼 보이는 경우이다.

 

이런 경우에는 눈 밑이 튀어나와 보이고 지저분해 보이게 된다. 교정은 겉 피부 절개 없이 눈 속 결막에 레이저로 혹은 고주파로 결막을 열고 돌출된 지방을 제거한다. 수면마취 하에 수술부위에 국소마취 후 비교적 간단하고 표시가 적게 나는 수술방법이다.

 

▽근육 밑 지방소실로 꺼져 보이는 다크써클

근육 밑 지방은 눈 밑에 안와 지방과는 다른 눈을 감게 하는 안윤근 밑에 위치하며 엷고 넓은 지방이다. 선천적으로 부족하든지 혹은 노화로 처지거나 없어지면서 피부 밑이 꺼져 보이는 현상이다. 위치가 안와지방 보다는 아래쪽에서 나타난다. 증상은 눈 밑이 꺼져 보여 검고 어둡고, 아파 보인다.

 

교정은 복부, 엉덩이 등 여분의 지방이 저장된 부위에서 조심스럽게 주사기모양의 기구로 뽑아서 원심 분리해 농축된 지방을 주사기모양의 기구로 함몰된 부위에 주입한다. 수면마취와 국소마취 하에 표시 없이 진행되는 수술이다.

 

▽안와지방은 돌출되고, 근육 밑 지방은 꺼져 보이는 다크써클

다크써클의 유형 중에 가장 흔하고 많은 유형이다. 튀어나온 눈밑 안와지방은 엷은 안와 격막이 약해지고, 피부와 근육의 탄력이 저하되면서 안와지방이 돌출돼 보이는 경우이다.

 

교정은 겉 피부 절개 없이 눈 속 결막에 레이저 혹은 고주파로 결막을 열고 돌출된 지방을 제거 혹은 근육밑지방부위로 이동하는 수술을 한다.

 

동시에 복부ㆍ엉덩이 등 여분의 지방이 저장된 부위에서 주사기모양의 기구로 뽑아 원심분리기로 분리해 농축된 지방을 주사기모양의 기구로 부족한 부위에 주입해 눈 밑의 울퉁불퉁함을 교정한다. 수면마취와 국소마취 하에 표시 없이 진행되는 수술이다.

 

▽피부가 얇아서 근육과 굵은 정맥이 비쳐 보이는 다크써클

눈꺼풀은 우리 몸의 피부 중에서 얇은 부위 중에 하나이다. 선천적으로 얇은 사람의 경우에 피부 밑의 지방도 부족해 붉은 안윤근이 그대로 비쳐 보이거나 혈관이 비쳐 보이게 된다. 혈관 중에 정맥은 푸르게 보이고 동맥은 붉게 보인다.

 

이런 원인으로 눈 주위가 검게 보이는 경우에 눈 주위 전체를 교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주로 속눈썹으로부터 먼 부위의 눈꺼풀의 얇은 피부 밑에 지방이식을 하여 넓은 다크써클의 범위를 좁혀주는 수술을 한다.

 

▽멜라닌 색소침착으로 어두워 보이는 다크써클

피부의 색깔은 두 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하나는 피부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색소인 멜라닌에 의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피부에 분포돼 있는 혈관 및 혈액이 나타내는 색깔이다.

 

갈색의 멜라닌 색소는 표피의 가장 아래층에 집중적으로 모여 있는데 색소가 침착된 정도에 따라 색깔이 달라진다. 겨드랑, 바깥생식기관, 항문의 주위 등은 원래 색소가 많이 침착돼 있어 다른 부위에 비해 더 검게 나타나지만 눈꺼풀 피부 부위도 강한 햇볕에 오래 노출되면 일시적으로 색소가 증가해 피부가 검게 된다.

 

일시적으로 멜라닌 색소가 증가한 경우나 자외선에 과도한 노출로 인한 색소침착은 자외선 차단제 및 미백제를 사용하고 몸의 컨디션을 좋게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