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도임원 워크숍이 추무진 회장의 회무보고용 행사라는 지적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대한의사협회는 지난 18일 전국시도임원 워크숍 일정과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의협에 따르면, 임원 워크숍은 오는 2월 5일 대전KT인재개발원에서 개최되며, 대의원회 운영위원회와 의협 상임이사, 자문위원, 16개 시도의사회장 및 임원 등 400여명이 참석대상이다.

의협은 목표공유와 조직발전을 위해 워크숍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준비된 프로그램은 의협의 설명과 거리가 멀다.

먼저, 업무 효율성 증대의 장이라고 이름 붙인 첫번째 프로그램을 보자.

이 프로그램은 시도의사회 5곳의 우수 회무 추진사례 발표, 분임토의, 분임토의 결과 정리 순으로 구성돼 있다.

업무 효율성 증대의 장이라는 주제에 걸맞게 분임토의에서는 시도의사회가 발표한 회무사례에 대한 토의와 각 시도에 적용가능한지 여부 등을 논의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하지만 분임토의의 주제는 ‘의료영역에 있어서 최근 법원의 판결 경향과 국민건강권 보호문제’, ‘지역사회 1차의료 시범사업’, ‘실사제도관련 대응’, ‘전문가평가제 시범사업’ 등으로 따로 마련돼 있다.

국민건강권 보호문제와 1차의료 시범사업이 지역의사회의 업무 효율성 증대와 어떤 관계가 있단 말인가.

현안 논의의 장이라고 이름 붙인 두번째 프로그램도 이와 다르지 않다.

이 프로그램은 비대위 활동경과 보고, 미래정책기획단 발표, 35차 종합학술대회 경과보고 및 추진 계획, 의협회관 환경개선 방안 발표, 대회원 서비스 소개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일방적인 보고와 발표로 프로그램을 구성해 놓고 어느 대목에서 ‘현안 논의’를 하겠다는 건가.

의협은 이번 워크숍이 오랜 전부터 기획된 행사라고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협회장의 발언을 보면 준비된 행사라고 보기 어렵다.

앞서 추무진 회장은 워크숍 일정이 확정되기 직전 출입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번 워크숍이 의협 정책의 5~10년 중장기적인 플랜을 마련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당연하게도(?) 공개된 프로그램에는 중장기 플랜을 논의하기 위한 프로그램은 전무하다.

미래정책기획단이 20분 동안 발표하는 정책 아젠다가 협회의 중장기 플랜으로 확정되는 것은 아닐 테니 말이다.

현재 참석 대상자인 지역 임원 사이에서 시기가 부적절하다는 의견과 비용 낭비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전국임원 워크숍은 지역 임원들로부터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자리여야 한다. 집행부가 입을 열기보다 귀를 열어야 하지 않을까?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