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병원이 제4세대 수술용 로봇 ‘다빈치 Xi’ 모델을 도입하고, 11월 28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이번에 도입한 제4세대 Xi 시스템은 기존 모델에 비해 기능과 편의성이 개선돼 기존 시스템에서 기술적 한계로 접근하기 어려웠던 림프절제술이 필요한 고난이 암수술은 물론 다양하고 복잡한 최소침습 수술에 확대 적용할 수 있다.

다빈치 Xi는 4개의 로봇 팔이 움직일 수 있는 각도가 기존 149도에서 177도로 커져 로봇의 위치를 변경하지 않고도 더 넓은 부위를 수술할 수 있다.

또, 로봇팔의 길이가 5cm 늘어난 반면 굵기는 약 6cm 가늘어져 다빈치 Si가 한 부위에 한정된 암 수술이나 단일공 수술에 주로 사용된 데 비해 다빈치 Xi는 최소 절개수술이 어려웠던 인체의 복잡하고 깊은 곳까지도 로봇수술을 시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외에도 수술 준비 과정인 도킹(docking)이 간소화돼 수술시간을 줄일 수 있고, 내시경 렌즈 바로 뒤에 카메라를 설치해 실제와 흡사한 초고화질의 3D 영상정보를 제공하는 등 의료진의 편리성이 향상돼 더욱 정교한 수술이 가능하다.

김욱환 로봇수술위원장(췌담도외과)는 “아주대병원은 현재 가동 중인 다빈치 Si에 이어 추가로 Xi 모델을 도입하여 현재 두 대의 최첨단 수술용 로봇을 보유하고 있으며, 올해에만 로봇수술을 800건 이상 시행했다.”라며, “다빈치 Xi가 기존 모델의 한계를 넘어 더욱 정교해졌기 때문에 집도하는 의사나 환자의 만족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