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대표이사 이승우)는 최근 열린 2016 미국간학회(AASLD) 학술대회에서 만성 B형 간염 치료제 비리어드(성분명: 테노포비르 디소프록실 푸마르산염)에 대해 국내 주요 대학병원에서 진행한 임상연구 결과가 발표됐다고 8일 밝혔다.

이번 AASLD에서 발표된 임상연구는 ▲엔테카비르 단독요법에 부분 바이러스 반응(PVR)을 보이는 환자에서 비리어드 단독요법으로 교체 시와 엔테카비르를 지속했을 시의 치료효과를 대조한 STEEP 연구 ▲라미부딘 내성 환자가 라미부딘-아데포비르(LAM-ADV) 병용요법에서 비리어드 단독요법으로 변경 시 항바이러스 효능을 평가한 임상시험 ▲LAM-ADV 구제요법에 불충분한 반응을 보이는 환자에서 엔테카비르-아데포비르 병용요법과 비리어드 단독요법을 비교한 임상시험 등이다.

각각의 임상시험 결과, 비리어드와 엔테카비르, 비리어드와 LAM-ADV 또는 비리어드와 ETV-ADV 병용요법을 비교했을 때 비리어드 단독요법의 효과가 동등하거나 더 나은 것으로 나타났다.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 의학부 반준우 전무는 “비리어드는 다양한 국내 임상시험을 통해 다른 약제 사용 시 나타날 수 있는 부분 바이러스 반응, 타 약제 내성 등의 문제 발생 시 비리어드 단독요법으로 전환하는 것이 지속적인 바이러스 억제를 위한 치료옵션이 될 것이라는 점을 확인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향후 많은 환자들이 보다 경제적이면서 지속적, 안정적으로 효과적인 치료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2015년 5월부터 만성 B형 간염 치료제 교체투여에 대한 보험혜택을 확대하도록 하는 내용의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약제)’ 개정안을 시행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의학적 타당성이 보장되는 한도 내에서 복약 순응도를 개선하거나 비용효과성을 개선할 수 있는 치료제로 교체하는 경우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