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최초의 의료전문통역사가 배출됐다.

보건복지가족부(장관 전재희)는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에서 해외환자유치사업을 위해 지난 7월부터 운영해 온 의료통역사 양성과정의 모든 교육과정을 마치고, 총 61명의 의료전문통역사를 배출했다고 15일 밝혔다.

제1기 의료통역사양성과정 수료생은 의료분야, 의학용어분야, 통역분야 및 병원현장실습(의무봉사 100시간 별도)을 포함한 총 200시간/6개월 과정을 통해 경험과 필요한 지식을 습득했다.

이 중에는 의료인 22명, 전문통번역사 26명이 포함돼 이 분야 최고의 전문가로 앞으로 현장에서의 활약이 기대된다.

의료통역사는 외국인 환자 유치기관에서 가장 수요가 많은 영어(27명), 중국어(10명), 일본어(10명), 러시아어(10명), 아랍어(4명) 등 총5개 언어 통역을 담당하게 된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번에 배출된 의료통역사들은 외국인 환자들이 현장에서 겪게 되는 가장 큰 어려움중의 하나인 의료인과의 의사소통 어려움을 해소하고 불만이나 의료사고를 예방해 한국의료의 신뢰성을 제고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한, 한국보건복지개발원은 양질의 의료통역사 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외국인 환자 유치기관을 위해 의료통역사 홈페이지(www.miko.or.kr) 인재마당에 교육생과 의료기관을 등록하도록 해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수요와 공급을 원활하게 연계하는 활동도 벌일 계획이다.

보건복지가족부와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은 지속적인 의료통역사 양성을 위해 2010년 3월중 제2기 의료통역사양성과정 교육생을 선발할 계획이다.

2010년 교육생의 모집계획은 3월중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홈페이지(khrdi.or.kr)에 공고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