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치료도 가능한 차세대 자궁경부암 유전자 백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건국대 동물생명과학대학 김영봉 교수(동물생명공학)팀은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오유경 교수팀과 공동으로 신개념 자궁 경부암 유전자 백신(AcHERV-HPV)을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이 유전자 백신은 기존 유전자 백신의 한계인 유전자 전달 문제점을 인체 내 존재하는 바이러스(HERV) 수용체 원리를 이용해 획기적으로 증진시켜 안전하게 유전자를 세포 내로 전달, 발현시킴으로 예방 및 치료 효능을 극대화 시킨 장점을 지니며 제조 공정이 간단해 백신 가격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다.

자궁 경부암은 세계 여성암 사망률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암으로 이 암의 주요 발생원인은 인유두종바이러스이다.

성접촉을 통해 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오랜 잠복기를 거쳐 자궁 경부암으로 진전되기 때문에 감염 후 주기적 자궁 경부암 검사가 요구되고 있다.

자궁 경부암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은 가다실과 세바릭스 두 제품이 전세계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시판되는 백신의 문제점은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 후에는 효과가 없고 고가의 백신주사를 3회에 거쳐 맞아야 하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이 연구 결과는 연 4조원 규모의 오리지날 의약품의 점진적 대체 및 시작확대 효과를 기대하며 코오롱 생명과학(주)과 공동으로 현재 전임상을 준비중이다.

또한 김영봉 교수팀은 차세대 유전자 백신 원리를 이용해 효과적인 신종 플루 백신 개발도 준비중이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