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안산병원(원장 차상훈)은 지난 26일 신규장비인 PET-CT와 SPECT-CT 가동식을 열었다.

이번에 교체 또는 신규도입된 장비는 GE healthcare사의 Discovery PET-CT 710 with Q.clear (128채널)와 Siemens Healthineers사의 Symbia Intevo SPECT-CT 총 2종이다.

기존의 128채널 PET-CT가 설치된 병원은 있으나, Q.clear기능(영상을 재구성 하는 기술로 해상도와 정확도가 증가)이 포함된 기종은 국내최초이며, Symbia Intevo SPECT-CT도 43개 상급종합병원 가운데 국내최초로 도입됐다.

SPECT-CT는 기능적 영상 획득에 이용되는 SPECT(감마카메라)에 해부학적 영상을 얻을 수 있는 CT의 장점이 더해진 장비로 기존 장비에 비해 해상도 및 정량화 기능이 현저하게 향상됐다.

병원은 이번에 신규장비를 도입하면서, 병원시설예산을 투자해 검사실 리모델링을 함께 실시했다.

소아핵의학검사가 많은 안산병원 특성을 살려서, 동영상재생기 설치 및 검사실 벽면을 만화캐릭터로 장식하고, 통상적으로 지하에 위치하는 검사실 특성을 보완하기 위해 스카이뷰를 설치함으로써, 보다 환자 친화적인 검사환경을 구축했다.

신규장비는 검출기 기능의 향상으로 인해 보다 적은 양의 동위원소로도 검사가 가능하고, CT의 선량을 줄이는 다양한 첨단 기술(Q.AC, ASiR, CARE Dose4D, Flexible kV, 등)이 적용됐다.

아이오딘(요오드) 치료환자를 위한 화장실도 별도로 분리해 설치하는 등 환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면서, 현저하게 향상된 해상도 및 정량화 기능을 통해 환자 각자에게 맞는 가장 효과적인 치료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최상의 검사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