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전혜숙 의원과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의 공방이 논문 표절의혹까지 번진 것과 관련, 전 의원 측은 돔페리돈의 안전성 문제가 본질이라고 강조하며 법적 대응을 논의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전국의사총연합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최대집)와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회장 임현택)는 지난 21일 전 의원의 성균관대 석사 논문 ‘노인 외래환자의 의약품 사용 평가(2009)’를 검증한 결과, 본문 총 56페이지 중 9페이지에서 표절이 발견됐다고 주장했다.

특히, 표절은 1장 서론과 2장 이론적 배경에서 발견됐으며, 표절을 하는 과정에서 통계를 조작했다고 의심할 부분도 발견됐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전혜숙 의원실 관계자는 지난 24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오늘 오후에서야 이메일로 관련 내용을 통보 받았는데, 오늘부터 복지부 예산심의에 들어가서 바쁘다. 아직 전달받은 자료들은 살펴보지 못했다.”라며, “전 의원이 황당해 하는데, 내용을 좀 검토해봐야 할 것 같다. 우리가 관련 자료를 준비해주면 전 의원이 지도교수에게 확인해야 하지 않겠나, 한참 지난 이야기니까 기억도 더듬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이미 소청과의사회가 전 의원을 고소한 것을 알고 있다면서, 자신들도 지난주 변호인과 만나는 등 법적조치를 검토 중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전 의원이 애초에 돔페리돈 부작용을 설명하며 소청과의사회나 소청과 의사들을 지칭한 것도 아니고, 오히려 신생아 부작용을 우려하며 산부인과의 처방건수를 지적했는데 뜬금없이 소청과가 성명을 내고 비난을 하더니 여기까지 왔다.”라며, “사실은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 전 의원의 비리를 신고하면 현상금을 준다고 하던데, 통상적이고 상식적인 건 아닌 것 같다.”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국회의원들이 자체적으로 알아본 자료로 발표하는게 아니다. 국회의원이 그런 자료가 어디있나.”라며, “복지부, 공단, 심평원, 식약처 등 정부부처로부터 받은 자료를 토대로 발표하는 것이다. 이번 돔페리돈 건 역시 우리 주장이 아니고 복지부, 식약처의 주장이고, 부작용이 있다고 경고문안까지 나간 내용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소청과는 이제 돔페리돈 대한 얘기는 더 이상 하지 않고 ‘전혜숙 신상털기’에 몰두하고 있다. 답답하다.”라며, “이런식이 계속 통용된다면 어느 국회의원이 특정한 제약사나 약물의 부작용이 심하다는 문제를 제기할 수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추후 일부 각주나 인용구가 안 달려져 있지만 특별하게 표절이라고 얘기할만한 건 아니라는 결론을 학교 쪽에서 내놓는다면 정치인이 입은 데미지는 누가 어떻게 보상해주나.”라며, “정치인은 당내에도 경쟁자가 있고, 상대당에도 경쟁자가 있는건데, 참 우리 입장에선 답답하다.”라고 토로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전 의원이 당시 몇 과목 더 들으면 논문을 패스할 수 있는데, 본인이 심평원에 있었고 DUR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는 의지가 있어 꼭 논문을 써야 한다는 확신이 강했다.”라며, “논문을 쓸 2008년 당시 국회에 막 등원해 첫 국정감사와 맞물려 국감 준비하랴, 논문 쓰랴 매우 고생했다더라.”고 덧붙였다.

한편, 앞서 지난 7일 열린 식품의약품안전처 국감에서 전 의원이 임산부, 수유부에게 투약을 금지한 ‘돔페리돈’이 산부인과에서 10개월 동안 7만 8,361건 처방됐다고 비판하며 논란이 시작됐다.

전 의원은 “돔페리돈은 각종 부작용으로 인해 2004년 6월 미국 FDA에서 생산ㆍ판매를 금지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광범위하게 복용되고 있다.”라며, “특히, 식약처가 2015년 1월 8일 ‘허가사항변경지시’를 통해 경고했음에도 불구하고 같은 해 3월부터 12월까지 전국의 산부인과에서 7만 8,000여 건의 돔페리돈 처방을 한 것은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라고 지적했다.

이후 소청과의사회의 비판 성명과 전 의원의 기자회견, 소청과의사회의 재반박 성명 등이 이어지며 공방이 벌어졌고, 급기야 소청과의사회는 지난 14일 전 의원을 명예훼손 및 모욕죄로 고소했다.

또한 소청과의사회는 전의총 비대위와 함께 전 의원의 석사 논문 표절 의혹까지 제기하며 논란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소청과의사회는 ‘국회의원 전혜숙 위법사항 신고센터’까지 만들어 전 의원의 위법사항이나 비리 제보시 신고 포상금 1,000만원까지 지급하겠다며 적극적인 공세 중이다.

한편, 전 의원이 속해있는 보건복지위원회는 이번 논란과 관련해 국회 차원의 강력한 대응을 천명했다.

전 의원은 지난 24일 전체회의에서 “진실을 알리려는 국회 내 국정활동이 심각한 방해를 받고 있다. 제 비리를 신고하면 포상금까지 준다면서 진실을 말하려는 입을 막으려는 공격으로 흠집내기를 하고, 논문표절까지 주장하고 있다.”라며, 소청과의사회의 행보를 비판했다.

전 의원은 “의약품 오남용을 바로잡는 일에 관련 업계의 압박을 받고 있다. 진실 호도가 참담하고 두렵다.”라면서도, “두렵지만. 흠집이 나더라도 물러서지 않고 가겠다.”라고 말했다.

더민주 간사인 인재근 의원도 “소청과의사회가 인신공격성 성명서를 발표하고 SNS에 전파하는 등의 경솔한 행동을 하는데 우리 위원회가 가만히 있어서는 안 된다.”면서, “전 의원이 정부로부터 자료를 받아 정확히 지적한 것이다. 국회의원 한명 한명이 입법기관인데, 그냥 두면 누구에게 또 이런 화살이 올지 모른다. 강력하게 경고하는 서한을 보내든지 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양승조 위원장은 “국감을 13년째 하는데 이런 사례는 없었던 것 같다. 결코 묵과 못한다. 이는 명백히 국감 방해로, 원만한 의정활동을 어떻게 할 수 있겠나.”라며, “국회 고유업무를 방해하는 것으로, 전 의원 개인문제로 돌릴 수 없다. 상임위가 국회법 차원에서 대처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논의하겠다. 3당 간사는 형법상 명예훼손, 협박 등 수사를 강력히 요구하는 방향으로 협의해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