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에게 약을 먹일 때 무턱대고 어른이 먹던 약의 절반을 먹여서는 안됩니다. 반드시 의약품 용기와 포장지에 있는 의약품정보를 꼼꼼히 확인한 후 먹이세요.”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윤여표)은 가정에서 어린이가 안전하게 의약품을 복용할 수 있도록 꼭 알아야 할 정보를 담고 있는어린이 의약품 복용 방법리플렛을 배포할 예정이라고 11일 밝혔다.

 

어린이는 어른과 비교해 단순히 몸집만 작은 것이 아니라 신체의 발달 상태나 의약품을 복용했을 때 약효가 나타나는 용량이나 시간 등이 어른과는 완전히 다른 상태이므로 어린이에 맞는 의약품 복용이 필요하다.

 

이번 리플렛은 의약품을 어린이들에게 사용하면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내용을 일반인들도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 졌다.

 

주요내용으로는 의약품 용기ㆍ포장에 적힌 정보의 확인, 복용시간 준수 습관, 정확한 용량 투여 방법, 함께 복용하는 경우 문제가 있을 수 있는 의약품 또는 건강보조식품의 확인 등을 쉽게 안내하고 있다.

 

또한 어린이 의약품의 경우 달고 향긋한 특성이 있어 어린이가 사탕으로 착각하고 복용할 수 있으므로 아이의 손에 닿지 않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항상 뚜껑을 잠궈야 하는 등의 주의사항을 제공하고 있다.

 

식약청은 내년에는안전한 어린이 의약품 환경조성을 목표로 어린이집ㆍ유치원 등을 대상으로 의약품 현장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며, 의약품 사용과정에서의 위험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가정비치일반의약품 사용매뉴얼등을 개발해 전문인들의 복약안내와 함께 소비자들도 적극적으로 의약품 부작용을 최소화하는데 동참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