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기 환자의 사망에 깊은 좌절감을 느끼며, 체외투석 치료를 원하지 않았던 유가족들 심정도 충분히 이해한다.”

백선하 서울대병원 신경외과 교수는 11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 고 백남기 농민의 주치의로서 증인으로 참석해 이 같이 말했다.

새누리당 조훈현 의원이 자신의 질의시간 말미 백 교수에게 하고 싶은 말을 할 기회를 줬고, 백 교수는 준비한 글을 읽어 내려갔다.

백 교수는 “유가족을 비난하거나 탓하려는게 아니다.”라면서도, “하지만 사망진단서 작성은 백남기 환자의 진료를 맡아온 주치의에게 맡겨진 신성한 책임과 의무이자 권리다.”라고 강조했다.

백 교수는 “317일간 진료 중 일부만 참여한 전공의를 비롯한 의료인, 사망후 2주도 되지않은 기간에 전혀 참여하지도 않은 의료인들은 관련 내용을 자세히 모른다.”라며, “저는 환자 치료와 관련한 전 과정을 사망진단서에 소신껏 담아 작성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제가 하지도 않은 수많은 말들이 떠도는 것을 보며 커다란 무력감도 느끼지만, 신경외과 전문의로서 최선을 다했다.”라며, “담당 주치의로서 환자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했으나 끝까지 지키지 못했다. 이자리를 빌어 편안히 영면하길 기원하며 유족들에게도 심심한 위로의 말을 전한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