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병원 이사장에게 불법 리베이트를 제공한 제약사와 관계자가 경찰에 검거됐다.

전북지방경찰청(청장 김재원) 지능범죄수사대는 2011년 8월부터 2015년 9월 사이에 의약품 선정 및 처방의 대가로 J병원 이사장 박○○ 씨에게 10억원 상당의 불법 리베이트를 제공한 19개 제약사와 관계자 46명을 약사법 위반 혐의로 검거했다.

앞서 경찰은 도매상 및 제약사로부터 불법리베이트를 수수한 혐의로 J병원 이사장과 의약품 도매상 관련자 30명을 검거했으며, 혐의가 있는 35개 제약사(대상자 110명)에 대해서도 전방위 수사를 진행해 왔다. 그 중 리베이트를 제공한 혐의가 있는 19개 제약사를 적발했다.

해당 제약사들은 의약품을 납품하기 위해 병원 개원 찬조금이라는 명목으로 식사비 또는 상품권을 제공하거나 직접 현금을 제공했다. 일부 제약사들은 병원 이사장의 휴가 등 개인일정에 맞춰 호텔 숙박비를 미리 결제하는 수법을 이용했다.

박씨가 운영하는 의료재단에서 새로 병원을 개원할 당시, 각 제약사에서 신설병원에 필요한 집기류, 가전제품 등을 품목별로 분담해 대신 구입한 사실도 적발됐다.

또한 단가계약을 통해 병원 이사장이 운영하는 의약품 도매상에 할인된 가격으로 의약품을 납품해 수익을 올려주는 방법으로 리베이트를 제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북지경은 “리베이트 쌍벌제, 리베이트 투아웃제 등이 도입돼 리베이트 제공자, 수수자 모두에 대한 처벌이 강화된 이후에도 여전히 리베이트 관행이 근절되지 않고 있음을 재차 확인하고 지속적인 단속 필요성을 확인했다.”라고 설명했다.

경찰은 적발된 19개 제약사에 대해 보건복지부 등 관련기관에 통보해 행정처분을 의뢰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