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제약(대표 최태홍)은 4일 스페인 제약기업 파마마(PharmaMar)와 다발 골수종 치료제 ‘아플리딘(성분 플리티뎁신)’의 라이선스 인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 체결로 보령제약은 파마마로부터 다발 골수종 치료제 ‘아플리딘’의 국내 도입 및 상업화 등을 위한 독점권을 획득했다.

아플리딘의 주성분인 플리티뎁신은 아플리디움 알비칸스(Aplidium albicans)라는 해양천연물을 원료로 하며, 종양 세포 내 단백질(eEF1A2)에 작용해 암세포를 억제시킨다.

아플리딘은 암이 재발하거나 약물에 반응하지 않는 다발성 골수종 환자에게 우수한 효과를 나타낸다. 특히 다른 항암제와 다양한 병용 치료가 가능한 것이 특징으로, 항암치료와 항암제 내성 극복을 위한 새로운 희망이 되는 치료방법으로 기대 받고 있다.

지난 3월 파마마는 미국, 유럽 및 아시아를 포함한 19개 국가의 255명 다발성 골수종 환자를 대상으로 덱사메타손(dexamethasone) 단독 치료와 덱사메타손에 아플리딘을 추가한 치료에 대한 임상 3상을 진행했다.

임상 결과, 아플리딘은 대조군과 비교해 병의 진행 또는 사망 위험을 35% (p=0.0054)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플리딘은 탈모, 항암 부작용이 현저히 떨어져 병이 재발하거나 약물에 반응하지 않는 기존 치료를 받았던 환자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최태홍 사장은 “최근 몇 년간 종양학 분야의 눈에 띄는 발전에도 불구하고, 다발성 골수종은 치료하기 어려운 질환이었다. 때문에 아플리딘은 새로운 희귀질환 치료제로서 높은 가치가 있다.”라며, “파마마의 가치 있는 다발 골수종 치료제가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국내 환자들에게 처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보령제약은 아플리딘을 2019년 국내에 발매할 계획이다. 현재 국내 다발성 골수종 시장은 약 560억원 규모이며, 다발성 골수종의 완치율은 20% 미만이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