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씨는 피임을 위해 피임약 복용을 선택하고, 약국에서 피임약 한 팩을 구입했다. 그러나, 설명서를 읽어봐도 정확한 복용방법을 알 수가 없다. 복용법도 모르겠고, 복용 후에는 언제부터 피임효과가 있는지도 궁금하다. 이럴 경우 피임약 복용을 포기해야 할까? 대한산부인과의사회 피임생리연구회 전호용 위원에게 정확한 피임약 복용법을 들어봤다.

 

먹는 피임약은 규칙적으로 하루 한 알씩 복용하기만 하면 확실한 피임효과는 물론 규칙적인 생리주기를 얻을 수 있고, 생리통, 생리량 조절 등의 효과를 누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용도 상대적으로 비싸지 않은 점 등 다양한 장점이 있다.

 

또한 최근 출시된 전문 피임약의 경우 여드름 및 월경전 불쾌장애 개선과 같은 부가적 이점이 있어 보다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피임약은 복용을 시작하는 시점이 중요하다. 새로 피임약 복용을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생리 시작 첫날부터, 늦어도 3일째 이내에는 복용을 시작해야 한다.

 

생리 시작과 함께 복용을 시작했다면 복용 첫 날부터 피임 효과는 높게 나타난다. 만약 생리기간 중간부터 피임약 복용을 시작했다면 처음 1주일간은 콘돔 등 다른 피임수단을 병행해야 한다.

 

피임약 복용 두 번째 달부터는 생리 시작일과는 상관없이 정해진 복용법에 따라 약을 복용하면 된다.

 

피임약은 21정으로 된 제품과 28정으로 된 제품 두 종류가 있는데, 21정 제품은 21일 복용 후 7일간 휴약을 하게 되며, 28정 제품은 휴약 기간 없이 바로 새 포장을 복용하게 된다.

 

21정 제품의 경우 대개 휴약 2~3일째부터 생리가 시작되며, 28정 제품의 경우에는 흰색 알약 복용 2~3일째부터 생리가 시작돼 약 4~5일 정도 지속된다.

 

28정의 경우 생리가 다 끝나지 않았더라도 한 포장의 복용을 모두 마쳤으면 바로 새 포장 복용을 시작하면 되며, 21정의 경우 3주 복용 후 1주 휴약하고 다시 복용하면 된다.

 

처음 피임약을 복용하는 한 두 달간은 우리 몸이 호르몬에 적응해나가는 기간이다. 간혹 두통이나 메스꺼움, 또는 예상치 못한 출혈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모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되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피임약을 먹는 시간은 하루 중 아무 때나 상관 없지만 규칙적으로 복용하기 위해서는아침에 화장할 때,’ ‘저녁 식사 후등과 같이 일정한 시간대를 정해두는 것이 좋다. 복용 후 메스꺼운 증상이 느껴지면 복용 시간을 잠들기 직전으로 조정하는 게 좋다.

 

피임약 복용을 깜박 잊었다면 생각난 즉시 잊은 한 알을 복용하고 다음날부터 정해진 시간에 계속 복용하면 된다.. 만약 2알을 잊었을 경우, 복용 1~2주 차라면 생각난 즉시 잊은 2정을 동시에 복용하고, 이후 7일간은 콘돔 사용을 병행해야 한다.

 

피임약은 종류에 따라 포함된 호르몬의 종류와 함량이 다양하고 부가 기능도 조금씩 달라 건강상태, 생활 패턴, 취향에 따라 자신과 더 잘 맞는 약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보다 잘 맞는 약을 처방 받고 발생 가능한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피임약도 산부인과에서 처방 받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