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약협회가 실시한 ‘제4차 불공정거래 의심기업 무기명 설문조사’ 결과, 1곳의 회원사가 여전히 리베이트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제약협회는 23일 낮 12시 제약회관 4층 강당에서 ‘제4차 이사회’를 열어 ‘제4차 불공정거래 의심기업 무기명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내부에 공개했다.

이번 리베이트 설문조사에는 이사사 50개사 중 44개사(대표 직접 참석 또는 대표 위임)가 참여했다.

제약협회는 설문 결과, 다수로부터 리베이트가 의심된다고 지목 받은 회사의 명단을 종이에 적어 이사들에게 공개했다.

이와 관련해 이재국 상무는 “설문조사가 실시됐고, 여전히 불법 영업을 한다고 다수로부터 지목 받은 회사 1곳을 참석한 이사 전원에게 공개했다. 다수가 몇 곳인지 기준선을 설정했고 이를 초과한 1곳의 명단이 공개된 것이다. (외부)비공개라는 대원칙에 따라 득표수는 공개할 수 없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협회 차원의 추가 조치는 없지만, 명단공개라는 전례가 없었기 때문에 명단을 공개했다는 것만으로도 분명히 효과가 있다고 판단된다. 명단이 내부에 공개됐다는 것만으로도 심각성을 알았을 테고, 이를 계기로 영업현장을 재점검하는 등 다시 지목되지 않도록 노력하지 않을까 생각된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설문조사 공개에 대해 리베이트를 근절하고 윤리경영을 확립하려는 제약업계 노력의 일환으로 봐달라고 당부했다.

이 상무는 “제약바이오산업에 대한 달라진 인식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실망감을 주면 안 된다는 절박감에 리베이트 설문조사 공개라는 고육지책을 선택했다. 리베이트를 뿌리뽑기 위한 무기명 설문조사는 계속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번 설문조사 결과 공개가 리베이트 근절에 전환점이 될 것이라는 기대와 확신이 있다.”라며, “고육지책이고 피하고 싶은 독배지만, 윤리경영 확립을 위한 독배라면 마시겠다는 것이 제약업계의 입장이다. 힘들지만 가야 할 길이다.”라고 피력했다.

한편, 이날 이사회에서는 ‘한국제약협회’에서 ‘한국제약바이오협회’로 명칭을 변경하는 안건이 만장일치로 통과됐다.

이재국 상무는 “합성의약품과 바이오의약품을 아우르고 있는 명실상부 제약산업 대표 단체로서의 위상을 명확히 하기 위해 명칭변경을 결정했다. 회원사 200곳 중 바이오 관련 회원사가 54곳이며, 대부분의 회원사가 합성의약품과 바이오의약품을 다루고 있는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라고 취지를 밝혔다.

이어 “명칭만 바꾸고 회원사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일은 없도록 조직 및 인력, 역할 등을 보강하겠다. 국내 제약바이오산업을 이끄는 대표 단체로서 대표성을 명확히 해야 한다는 현장의 요구가 반영된 것임을 알린다.”라고 덧붙였다.

제약협회 정관에 따르면 협회 명칭변경은 총회 의결을 거쳐 정관을 개정한 후 보건복지부로부터 승인을 받으면 된다.

이 상무는 “신속한 시일 내 서면 총회 의결을 거쳐 명칭변경을 의결하고 정관을 개정하겠다. 이후 주무부처인 복지부에 정관 개정 승인을 받을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