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송경진 교수(54ㆍ정형외과) 연구팀이 권위있는 경추 분야 연구학회에서 기초과학연구상을 수상해 눈길을 끌고 있다.

 

송 교수팀은 지난 2일부터 5일까지 미국 솔트레이크시티에서 개최된 제37차 미국경추연구학회(37th Annual Meeting of Cervical Spine Research Society)에서기초과학연구상을 수상했다.

 

송 교수팀은골형성 단백질의 염증 반응의 특성에 있어서 흰쥐를 이용한 실험모델(Inflammatory Characteristics of rhBMP2 In Vitro and in an In Vivo Rodent Model)’ 이라는 연구 논문으로 이 상을 수상했다.

 

이번 연구는 척추 유합 수술 시 필요한 수술 환자의 엉덩이뼈로부터 골 채취 과정에 따른 합병증을 줄이기 위해 미국 및 유럽 등 선진국에서 사용되는골형성 단백질에 대한 연구로 진행됐다.

 

특히 이 단백질에 의한 염증 반응의 발생 과정과 이로 인한 문제점을 지적한 의미 있는 연구결과를 제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미국경추연구학회 수상선정 위원회는앞으로 의사들이 환자에게 이 단백질을 사용할 경우 염증 반응이 발생할 수 있어 이에 대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음을 지적한 매우 중요한 연구 결과이다라고 언급했다.

 

송경진 교수는향후 이식골 공여부의 합병증을 줄이고, 수술시간을 단축하며 우수한 골형성 능력을 가지고 있는 골형성 단백질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골형성 단백질의 개발, 개발 후 임상에서 사용 시 인체에 발생 가능한 합병증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한 연구에 전념할 계획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번 연구에는 송경진 교수 외에도 제주대학교 정형외과학교실의 이광복 교수와 미국 UCLA Medical Center Jeffrey C. Wang 교수 등이 참여했다.

 

한편 미국경추연구학회는 경추 분야 연구 학회 중 세계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