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손명세)은 청년층 취업난 해소 및 열린 고용사회 구현이라는 정부정책에 동참하고자 청년층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청년인턴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올해 심평원의 청년인턴 선발인원은 124명이며, 경쟁률은 10.5:1을 기록했다. 선발된 청년인턴들은 지난 5월 9일 실무부서에 배치돼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박광주(의료급여실), 안희진(홍보실), 이수완(심사1실) 인턴사원을 만나 그들의 인턴과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 봤다.

조성우 기자: 심평원 청년인턴에 지원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박광주 사원: 제 전공이 사회복지학과여서 평소 건강보험제도에 관심이 많았어요. 건강보험의 중요성과 우리나라 건강보험의 우수성을 알게 되면서 이 분야에 기여하고 발전시키고 싶다는 마음이 있었거든요.

그런데 심평원은 건보공단에 비해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감이 잘 잡히지 않았어요. 일단 경험을 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해 심평원 청년인턴에 지원하게 됐어요.

의료급여실 박광주 인턴사원, 홍보실 안희진 인턴사원, 심사1실 이수완 인턴사원(왼쪽부터)
의료급여실 박광주 인턴사원, 홍보실 안희진 인턴사원, 심사1실 이수완 인턴사원(왼쪽부터)

안희진 사원: 저는 심평원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된 계기가 있었어요. 대학교 1학년 때 친구가 갑자기 쓰러져 응급실에 갔다가 심평원의 대불제도(응급의료비용을 국가가 대신 내주고 나중에 환자로부터 받는 제도)를 이용한 적이 있거든요. 물론, 심평원이 준정부기관이라는 점도 청년인턴 지원 시 매력적으로 작용했어요.

이수완 사원: 저도 평소 건강보험에 관심이 많았어요. 건강보험에 대해 이것저것 조사하다 심평원이라는 기관을 알게 됐고, 마침 심평원에서 행정직 청년인턴을 채용해 지원하게 됐어요.

조성우 기자: 청년인턴으로 근무하기 전과 현재의 심평원에 대한 이미지는 어떠한가요?

이수완 사원: 심평원이라는 이름을 처음 접할 때 ‘심사평가원’이라는 기관명 자체만으로도 전문적인 기관이라는 이미지가 있었어요. 심사실에서 실제로 같이 일해 보니 전문성이 정말 뛰어난 기관인 것 같아요. 업무에 대한 자부심과 자신감도 상당하고요.

안희진 인턴사원
안희진 인턴사원

안희진 사원: 저도 마찬가지에요. 전문적인 기관이라는 이미지가 강했어요. 지금도 그래요.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기관이라고 생각해요.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이러한 노력들이 대중에 잘 알려지지 않은 것 같아요. 취업준비생들 사이에서도 보건복지부 산하 공공기관 중 건보공단의 이미지가 워낙 강해요. 상대적으로 대중적이기도 하고요.

인턴사원으로 일하면서 심평원이 다른 공공기관에 비해 상대적으로 대중에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상당히 중요한 일을 하는 기관이라는 것을 알게 됐어요. 심평원도 건보공단만큼 잘 알려졌으면 좋겠어요.

박광주 사원: 저 역시 심평원에 들어오기 전에는 건보공단의 이미지가 워낙 강하기 때문에 심평원은 전문성이 있는 기관이라는 정도로만 알고 있었어요. 그런데, 실제로 근무해 보니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전문적인 곳이었어요.

조성우 기자: 심평원 청년인턴 경쟁률이 만만치 않은데요.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이수완 사원: 저는 마이스터고등학교를 나와서 고등학교 때부터 취업을 준비했어요. 3년 내내 취업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접했거든요. 심평원에 다니는 친구들이나 취업사이트 등에서 주로 정보를 얻었어요.

안희진 사원: 저도 마찬가지에요. 심평원이 어떤 곳인지 기관 홈페이지나 취업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얻고, 지원자들의 후기도 많이 참고했어요.

후배들에게 면접 팁을 하나 주자면, 심평원이 수행하는 다양한 업무와 대국민 서비스 중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부분에 보다 관심 갖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박광주 인턴사원
박광주 인턴사원

박광주 사원: 지원자 스스로가 지원하는 곳에 흥미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해요. 심평원과 관련된 기사를 많이 읽고 심평원 홈페이지에서 정확히 어떠한 일을 하는 곳인지 파악했어요.

그리고 내가 심평원에서 하고 싶은 일과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등을 생각했어요. 본인의 특성과 기관이 우선시 하는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조성우 기자: 인턴사원이라고 하면 허드렛일만 한다는 인식이 있잖아요. 어떤가요?

이수완 사원: 저도 처음에는 허드렛일을 많을 할 줄 알았는데 실제 일해 보니 그렇지 않았어요. 저는 심사1실 심사3부에서 심사보안자료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고 있어요. 심사직원들이 필요한 자료를 찾아서 전달하거나 접수하는 등의 업무를 하고 있죠.

안희진 사원: 저는 홍보실에서 언론 모니터링 업무를 하고 있어요. 심평원을 키워드로 관련 기사를 모니터링하거나 스크랩하는 업무를 주로 하고 있어요.

박광주 사원: 솔직히, 의료급여실 의료급여심사부에서 수행하는 업무가 전문성이 필요한 영역이다 보니 실무적으로 제가 할 수 있는 부분이 많지는 않아요. 그래도 행정적인 부분에서 엑셀작업 등 실무를 보조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이수완 인턴사원
이수완 인턴사원

조성우 기자: 두 달여간 일하면서 느낀 심평원의 직장 분위기는 어떠한가요?

이수완 사원: 중견 민간기업에서의 인턴경험과 비교했을 때, 심평원은 공적인 일을 하는 기관이어서 그런지 실적보다는 나라를 위해서 일한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안희진 사원: 저도 유통업계에서 6개월간 직장체험을 한 경험이 있어요. 당시 직장분위기가 딱딱하고 실적에 시달리는 모습을 많이 봤어요. 심평원은 여성이 많아서 그런지 몰라도 훨씬 유연한 분위기인 것 같아요.

박광주 사원: 저는 심평원이 첫 회사 경험이이에요. 다른 민간기업에서 먼저 직장생활을 시작한 친구들의 이야기를 듣고 딱딱한 직장 분위기와 야근을 각오하고 있었는데 막상 심평원에 와 보니 너무 달랐어요.

업무 분위기도 상당히 유연하고 직원들끼리 야근도 강요하지 않았어요. 야근은 강요가 아닌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에 대한 책임감으로 스스로 하는 분위기에요. 많이 놀랬죠.

조성우 기자: 심평원 청년인턴제도에 대해 바라는 점이 있나요?

이수완 사원: 인턴 후 바로 정규직 채용이 가능한 시스템이었으면 좋겠어요. 인턴기간 동안 심평원에 정도 들고 업무에 어느 정도 적응도 됐는데 5개월만 하고 떠나야 한다니 많이 아쉬어요.

안희진 사원: 당연히 정규직 채용으로 전환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에요. 또 하나는 인턴을 하는 이유가 다양한 것들을 배우려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부서의 업무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보다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박광주 사원: 현실적으로 정규직 전환이 가장 바라는 것이에요. 저도 심평원에 정이 많이 들었고요. 5개월이라는 기간의 인턴 경험이 분명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해요. 정규직 채용 시 충분히 고려해 줬으면 좋겠어요.

조성우 기자: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한 마디씩 해주세요.

박광주 사원: 저는 의료급여심사부 황미숙 부장님 이하 부서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어요. 항상 신경 써 주시고 항상 웃어주셔서 힘을 많이 얻었어요. 나중에 꼭 심평원에 다시 와서 같은 일원이 됐으면 좋겠어요.

이수완 사원: 이 자리를 빌어 심사1실 심사4부에서 근무하는 김우진 주임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어요. 제가 아무것도 모를 때 동갑내기라고 먼저 다가와서 많이 챙겨줬거든요. 나중에 심평원에서 같이 일하고 싶어요.

안희진 사원: 저는 부모님께 드리고 싶은 말이 있어요. 부모님이 지방에 계셔서 저 혼자 서울에서 대학생활을 할 때 걱정이 많으셨었는데 지금은 취업 때문에 걱정이 많으세요. 올해 안에 꼭 취업해서 부모님께 용돈 많이 드리고 싶어요. 항상 고맙고 사랑해요.

조성우 기자: 네, 오늘 인터뷰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