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미생물학교실 송진원 교수팀이 방위사업청의 연구지원으로 국방과학연구소, 국군의무사령부와 공동으로 신증후출혈열(유행성출혈열)을 앓고 있는 환자의 혈액에서 신속하게 한탄바이러스 전체 유전체 염기서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신기술을 개발했다.

송 교수가 주저자(Principal Investigator)인 이번 연구결과는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에 지난 25일 ‘다중 프라이머 유전자 증폭반응 기반 차세대염기서열분석법을 이용한 신증후출혈열 환자 혈액에서 극미세소량의 한탄바이러스 진단 및 분석’이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사이언티픽 리포트는 과학학술지 ‘네이처’의 자매지로 생물, 물리, 화학 등 자연과학과 임상과학 분야의 연구결과를 발간하는 국제학술지다.

연구의 핵심은 새로운 다중 프라이머 유전자 증폭반응 기반-차세대염기서열분석법을 통해 극미세소량의 바이러스 유전체가 있는 신증후출혈열 환자 혈액에서 한탄바이러스 전체 유전자 염기서열을 얻는 것이다.

이 유전자 염기서열 분석으로 신증후출혈열 환자에게 신속 정확한 진단을 내림과 동시에 감염 장소도 밝힐 수 있다.

아울러 이번 연구결과는 앞으로 급성 바이러스 감염병의 출현을 감지할 수 있으며, 인수공통전염병의 전파 경로를 찾게 해 의미가 있다.

송진원 교수는 “최근 고병원성 바이러스의 출현은 인류의 건강을 침해할 뿐만 아니라 전 세계 공포의 대상이 돼 왔다.”라며, “이번 차세대염기서열분석법을 이용한 연구결과를 통해 한탄바이러스의 발생과 전파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하고 다른 신종 바이러스병 연구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송 교수는 지난 1996년 고대의대 미생물학교실에 부임한 이후 '임진바이러스', '제주바이러스' 및 여러 신종 바이러스를 발견했으며, 그 업적을 인정 받아 2011년 대한민국학술원상, 2013년 이호왕 어워드를 수상했다.

또한 80여 편의 SCI(E) 논문을 포함해 국내외에 학술논문 130여 편을 발표하는 등, 한타바이러스 관련 연구를 선도하고 있는 바이러스 연구의 권위자이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