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경희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정성훈 임상조교수가 지난 20일 부산 웨스턴 조선호텔에서 열린 ‘제23차 대한신생아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젊은 미래의학상을 수상했다.

정성훈 임상조교수는 미국 소아과학회(Pediatric Academy Society)에 ‘폐 표면활성제 단백 B, C 펩타이드 유사체에서 유래한 새로운 인공 폐 표면활성제의 개발’이라는 제목의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연구논문에는 미숙아 호흡곤란증후군 치료에 사용될 차세대 인공 폐 표면활성제의 개발에 대한 내용이 실렸다.

호흡곤란증후군(RDS)은 미숙아에서 폐 표면활성제의 생성 부족으로 호흡부전을 초래하는 병이다. 호흡곤란증후군의 치료에 인공 폐 표면활성제(Pulmonary Surfactant)의 효과가 입증되어 가장 확실하고 보편적인 치료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사용 중인 인공 폐 표면활성제는 대부분 소나 돼지의 폐에서 분리한 것들이다.

정성훈 임상조교수는 “동물의 폐에서 유래된 제제가 아닌 사람의 폐 표면활성제와 유사한 인공 폐 표면활성제의 개발 필요성을 느꼈다.”라며, “이번 연구를 통해 차세대 인공 폐 표면활성제를 개발했다.”라고 말했다.

한편, 젊은 미래의학상은 대한신생아학회에서 신생아학을 전공한 의사들을 대상으로, 해당 분야의 연구증진에 이바지한 이들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