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 집행부 임원들의 일괄 사의가 논란이 되고 있다.

추무진 의협회장은 지난 30일 기자회견에서 “오전에 열린 상임이사회에서 임원들이 일괄 사의를 표명했다.”라고 밝혔다.

추 회장은 강청희 상근부회장도 일괄 사의에 동의했느냐는 질문을 받자 “일괄 사의에 별다른 말을 하지 않았다.”라고 답했다.

하지만 강청희 부회장은 추 회장의 기자회견이 끝난 직후 “나는 사의를 표명하지 않았다. 추 회장이 기자회견 직전 전화를 걸어와 사의 표명에 동의하라고 요구했지만 동의하지 않겠다고 말했다.”라고 기자들에게 알려 왔다.

다른 의협 관계자도 강 부회장이 상임이사회에서 일괄 사의의 부당성에 대해 강하게 주장했다고 확인해 줬다.

집행부 임원진은 추무진 회장이 임명한 부회장 및 상임이사를 모두 가리키므로 강청희 부회장이 사의를 표명하지 않았으니 ‘임원진이 일괄 사의했다’는 추 회장의 발표는 사실이 아니다.

추무진 회장은 왜 서둘러 임원진의 일괄 사의를 발표했을까?

추 회장은 지난 한해 동안 회원들로부터 줄기차게 비판을 받아왔다. 정부가 추진하는 원격의료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는 비판과,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 주장에 대해서도 미온적으로 대처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리베이트 쌍벌제로 신음하는 회원들에 대한 지원도 부족했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연말에는 의료일원화 논의를 밀어붙이다가 한의사에게 의사면허를 허용하려 한다는 거센 비난을 받기도 했다.

급기야 전국의사총연합이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진행한 추무진 회장 탄핵 서명운동에 무려 회원 7,063명이 서명했다. 전의총은 대의원회에 서명서를 제출하며, 추무진 회장의 불신임을 요구했다.

집행부 쇄신 카드는 위기에 몰린 추무진 회장이 국면전환용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시도회장들이 의협에 보낸 공문을 보면 임원진 교체의 명분이 불분명하다. 시도회장들은 여러 법안을 나열하며, 대정부 및 대국회 활동에 문제가 있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또, 회원의 사기가 땅에 떨어지고, 회비납부율이 추락하고 있는 것도 쇄신의 이유로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대정부 및 대국회 활동은 협상 상대가 있는 업무여서 잘하고 못하고에 대한 평가를 하기가 쉽지 않다.

또, 회원의 사기를 올리고, 회비납부율을 끌어올려야 하는 것은 의협 집행부의 일이기도 하지만 시도회장들의 임무이기도 하다. 시도회장들이 이를 이유로 중앙 상임이사를 교체하라는 요구는 설득력이 떨어진다.

회장이 취임 2년차를 맞이하며 임원을 교체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전임 회장들도 줄곧 사용해 온 카드이기도 하다.

해당 임원이 능력이 부족하거나, 본인과 코드가 맞지 않을 경우 끌어안고 가는 것보다 교체하는 것이 조직에 도움이 된다.

임원 교체는 당사자도 수긍하고, 회원들도 납득할 수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임원 교체는 타인의 건의에 의해서가 아니라 회장이 직접 결정하고, 그에 대한 책임도 본인이 져야 한다는 사실이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