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헬스라이프 신간
기사인기도
재활의학과 의사를 위한 척수의학 매뉴얼
최미라 기자 / 헬스포커스뉴스 | 승인2016.03.30 5:0

척수의 해부, 급성기 치료에서부터 만성기 관리까지 척수의학의 전반에 대해 다룸으로써 의료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항상 곁에 두고 볼 수 있는 척수의학 전문서적인 ‘재활의학과 의사를 위한 척수의학 매뉴얼’이 최근 출간됐다. 이는 국내 최초의 척수손상과 척수의학에 관한 전문서적이다.

모두 630여 쪽 40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척수의학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며, ▲척수손상의 개요 ▲척수의 기능해부 ▲척수손상의 신경학적 분류와 평가 ▲척수손상의 급성기 관리 ▲불완전 척수손상 증후군 ▲비외상성 척수손상 ▲심혈관계 이상 ▲호흡기능 이상 ▲신경인성 방광 ▲신경인성 장 ▲성기능 이상 ▲소아 척수손상 ▲노인 척수손상 ▲척수손상 환자의 심리 ▲척수손상 환자의 삶의 질, 퇴원계획, 건축, 운동, 운전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척수의학은 척수의 해부와 생리, 신경학적 지식을 기초로 외상성 척수손상과 질병에 의한 비외상성 척수의 신경학적 상태와 예후, 급성기에서 여생간의 의학적 합병증과 재활을 다루는 전문분야이다.

임상의학으로서 척수의학에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적절한 지식을 설명하고, 각 장마다 더 전문적이고 상세한 내용을 접할 적절한 참고문헌과 참고서적을 제시함으로써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한 단초를 제공했다. 특히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삽화와 사진이 척수의학을 공부하는 각 전문분야 의사들의 눈길을 끈다.

저자인 고현윤 교수는 부산의대와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및 재활병원의 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척수의학을 전공하는 재활의학과 전문의로서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재활병원의 초대 병원장, 대한재활의학회의 전문의고시위원장과 대한척수손상학회, 대한임상통증학회, 대한노인재활의학회 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또한 국제척수손상학회의 부회장과 석학회원이기도 하다.

고 교수는 “척수의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전문서적이 부족한 현실이다. 정형외과, 신경외과, 신경과, 비뇨기과 등과 재활의학을 포함한 많은 전문 과목에서 척수의학을 다루지만 척수의학을 전공한 전문가가 많지 않아 척수의학 전문서적 발간의 기회를 가지지 못했다.”라며, “재활의학과 의사와 관련 분야 종사자들에게 유용하고 사랑받는 책이 되고, 척수의학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제공하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최미라 기자  mil0726@gmail.com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미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주요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