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부처 사회보장제도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복지 백과사전 ‘나에게 힘이 되는 복지서비스(이하 복지가이드북)’가 발간된다.

복지가이드북은 어떤 사회보장제도가 있는지 몰라서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하자는 취지에 따라 중앙부처 약 360개 사회보장사업의 개요, 지원조건 및 신청방법 등의 내용을 쉽고 간단하게 정리해 지난 2014년 7월 초판이 발간된 바 있다.

초판 발간 후 전면 개정된 이번 가이드북에는 박근혜 정부의 ‘생애주기별 맞춤형 사회보장정책’ 추진에 따른 맞춤형 기초생활보장제도 등 굵직굵직한 제도 개선사항 등을 반영했다.

또, 현장공무원 설문조사, 홍보전문가 간담회 등을 거쳐 ‘모바일 e-book 개발’, ‘정책대상(노인 등) 맞춤형 가이드북’ 제작 등 이용자의 편의성을 제고한 것이 주요 특징이다.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는 더 많은 국민들이 보다 쉽게 사회보장제도를 알 수 있도록 읍ㆍ면ㆍ동 주민센터, 사회복지관, 국민연금공단ㆍ건강보험공단 지사 등 공공기관에 복지 가이드북을 배포하고, 복지부ㆍ복지로ㆍ사회보장정보원 등 복지부 산하 공공기관 홈페이지 등에도 게시할 예정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새로운 사회보장제도의 개발만큼이나, 국민들께서 기존 제도를 잘 알고, 이를 잘 활용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라며, “매년 사회보장제도가 변경ㆍ개선을 거듭하는 만큼, 앞으로는 가이드북 개정을 정례화 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사회보장 사각지대 개선이 이뤄지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