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가 악덕 간납업체를 통한 불공정 거래 관행을 더 이상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의료기기협회는 2일 오전 10시 협회 회의실에서 ‘의료기기 유통질서 확립을 위한 간납업체 TF 추진사항 및 향후 진행방향’을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준호 간납도매개선 TFT 위원장은 “해가 갈수록 간납업체의 수가 늘어나면서, 간납업체의 폐해는 더 커지고 있다. 이에 올해 8월 협회 법규ㆍ보험ㆍ윤리ㆍ홍보위원회로 구성된 간납업체 개선 TFT를 출범했다.”라고 설명했다.

TFT는 ▲간납업체의 과도한 할인율 요구로 인한 업계 피해 ▲실제 서비스와 관련 없는 부당한 수수료 징수 ▲간납업체를 통한 부당한 통행세 징수 내지 리베이트 의혹 등의 문제를 지적했다.

TFT에 따르면 간납업체들은 각 병원에 의료기기를 납품하기 위해 특정 간납업체를 통해야 한다는 점을 이용해 과도한 할인율을 요구하고 있다. 또 실제 이용되지 않는 창고수수료 및 정보수수료 등 서비스와 관련 없는 부당한 수수료를 징수하고 있다.

전영철 TFT 부위원장은 “대부분의 간납업체들이 미국 GPO와 달리 수수료만 착취하는 페이퍼 컴퍼니에 불과하다. 일부 제대로 하는 간납업체를 제외한 악덕 간납업체를 철폐하기 위해 모임을 정례화할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이나 유럽 GPO제도의 특징 및 한국 유통채널과의 차이점 등에 대해 프로젝트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최근 불공정 사례를 조사하고 있는 심평원에 95곳의 회원사가 응답한 의료기기 불공정 설문결과를 제출했다. 이후에도 정부와 협력할 방침이다.”라고 강조했다.

전 부위원장은 간납업체가 필요악이라는 입장에 대해 구조적인 부분을 지적했다.

그는 “대부분의 병원이 1곳의 특정 간납업체를 이용하라고 한다. 결국 의료기기를 납품하기 위해 취사선택할 권한도 없는 간납업체를 의존할 수밖에 없다.”라고 토로했다.

또한 “영업력이 떨어지는 업체들에게 도움을 주지 않느냐고 하는데, 의료기기는 사용자인 의사가 선택한다. 즉 구매력이나 정보력도 없는 간납업체에 할인을 해줘도 시장점유율은 늘지 않는다.”라고 꼬집었다.

전 부위원장은 그 동안 간납업체 문제에 대해 협회 차원의 움직임을 보이지 않은 것에 대해 보험상한가 문제 때문이라고 밝혔다.

전 부위원장은 “보험상한가가 인하될 까봐 쉬쉬했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더 이상 간납업체의 횡포에 수수료만 착취당하는 현실을 좌시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간납업체 유형별로 전략을 달리 세워 대응할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