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들의 숙원사업인 전공의특별법의 운명이 오늘(1일) 판가름 날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이날 법안소위 첫 번째 순서로 ‘전공의의 수련환경 개선 및 지위 향상을 위한 법률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11월 30일 보건복지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 모습
11월 30일 보건복지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 모습

앞서 법안소위는 지난달 25일 전공의특별법에 대한 심사를 진행했으며, 새누리당 문정림 의원의 지적에 국가 예산지원 의무화 조항 및 전공의 신고조항 삭제 등의 지적사항을 반영해 복지부가 수정안을 마련해 오기로 한 바 있다. 

이후 지난달 30일 논의할 것으로 예상됐던 법안소위에 전공의특별법이 상정되지 않아 의구심을 자아냈으나, 1일 법안소위의 첫 번째 순서로 논의하게 돼 법안 통과에 청신호가 켜졌다. 

법안소위는 1일 전공의특별법 외에도 ▲국제의료사업지원법 ▲국민건강보험법 ▲국립의대 신설법 ▲호스피스ㆍ완화의료법 ▲의원급 의료기관 지원법 ▲안경사법안 ▲문신사법안 등 95건을 상정했다.

특히 국제의료사업지원법, 전공의특별법 등은 여야의 법안 빅딜 대상으로 언급돼 이번 정기국회 내에 통과될지 주목된다. 

앞서 국회는 지난달 30일 본회의를 열어 한ㆍ중 FTA 비준안을 처리했지만, 여야가 일부 의견 접근을 본 이른바 여당의 경제활성화법과 야당의 경제민주화법 등의 쟁점법안 처리는 무산됐다.

새누리당은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관광진흥법 ▲국제의료사업지원법 ▲기업활력제고특별법(일명 원샷법) 등 4대 중점 법안을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고, 새정치민주연합은 ▲전월세 상한제(주택임대차 보호법) ▲사회경제기본법 ▲청년고용촉진특별법 ▲대리점법(일명 남양유업 방지법) 등 4대 법안을 여당이 수용해야 경제활성화 법안 처리에 협조할 수 있다고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야당은 협상 대상으로 모자보건법과 전공의특별법도 추가했다.

여야 지도부는 지난달 29일과 30일 쟁점법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 끝에 국제의료사업지원법과 관광진흥법, 대리점법 처리에 상당 부분 의견을 모은 바 있다.

새누리당 조원진, 새정치민주연합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달 30일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여당이 주장하는 관광진흥법, 국제의료사업지원법 등 경제활성화법안과 야당이 요구하는 대리점법과 사회경제기본법 등의 본회의 빅딜 처리 가능성을 타진했다.

하지만 야당 내부의 반발과 여야 대표 협상에서 추가 연계 사안이 등장하면서 합의에 이르지 못해 30일 본회의에서는 쟁점법안 중 한 건도 통과되지 못 했다. 

그러나 여야 지도부가 예산처리 시한인 12월 2일까지 쟁점법안 합의도출을 독려하기로 해 쟁점법안 일부는 조기에 의결될 가능성도 남아있다. 

여야는 예산안 심사와 쟁점 법안 협상에 집중하기 위해 1일 예정됐던 본회의는 취소했다.

한편, 보건복지위는 지난달 30일 법안소위를 열어 54건의 법률안을 상정했지만, 영유아보육법 심사가 길어져 ▲안경사법안 ▲문신사법안 ▲의원급 의료기관 지원법 ▲보건의료기본법 ▲국민건강보험법 ▲의료기사법 등은 논의하지 못했다. 

또한 이날 법제사법위원회에 의료인 폭행방지법이 상정됐으나 양당 의원총회와 본회의 관계로 오전 정회 이후 속개되지 못해 논의가 이뤄지지 못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