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실시한 의약분업 때문에 결국 리베이트 쌍벌제가 시행됐다는 주장이 나왔다.

지난 17일 오후 가톨릭대 의과학연구원 대강당에서 ‘제약산업위기, OTC제도 개선으로 뛰어넘자’를 주제로 열린 제6차 제약산업 미래포럼에서 제약협회 이행명 부회장(명인제약 대표)은 패널토론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부회장은 “2000년부터 실시한 의약분업은 전문약 수요의 급증을 가져와 모든 제약사가 전문약 도입 및 전문약의 제네릭 발매로 지난 10년을 보내왔다”고 토로했다.

그는 이어 “전문약 수요의 가속화는 가벼운 증상의 환자까지도 병ㆍ의원으로 유인을 가속화해 보험약제비 증가 및 제약회사 간 과당경쟁을 초래했으며, 결국 이를 통제할 목적으로 정부가 리베이트 쌍벌제 및 저가구매인센티브제 등을 실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에 이 부회장은 일반약 활성화 환경 마련을 위해 정부 차원에서 대중약 및 자가치료 관련 홍보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험 약제비 절감 일환으로 제약업계가 약가인하, 저가인센티브 등 약가인하 제도를 수용하면서 일방적인 약가 부담을 감수하고 있으니 일반 소비자도 일정 부문 부담 확대의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알려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의약분업 이후 감기약이나 외용연고제 등 일반약도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므로 약국에서 직접구매 홍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일반의약품과 건강기능성 제품과의 혼란으로 생기는 OTC에 대한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과의 차이에 대해서도 홍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