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호 한국제약협회장이 정부의 약가인하정책이 제약산업의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회장은 29일 한독 음성공장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약가를 통한 보상은 제약사들이 R&D에 투자하고 시설을 선진화하는 데 중요한 요소다. 하지만 정부는 제약산업의 경쟁력을 고려하지 않는 약가인하정책을 추진하려 한다.”라고 지적했다.

정책을 추진하는 데 있어 보험재정만큼 제약산업 경쟁력도 고려돼야 한다는 것이 이 회장의 입장이다.

이 회장은 또 “국내에 우수한 의약품이 잘 공급될 수 있도록 제약산업을 잘 육성하고 지원하는 것도 국가의 책무다.”라며, “보험재정의 안정성도 중요한 만큼, 제약산업이 공급능력을 유지하고 나아가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므로 이를 뒷받침할 약가제도가 운영돼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약가인하를 언제까지 얼마나 계속 할 것인가, 약가인하 압박이 지속되는 것이 바람직한가 등 제약산업을 배려할 수 있는 고민도 해주길 바란다.”라고 요구했다.

특히, 이 회장은 보건복지부가 실거래가 조사결과에 따른 약가인하 정책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산업과 보험재정이 조화롭게 운영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 회장은 “복지부가 건정심에 보고한 자료에 따르면 약 2,077억원 정도의 약가인하가 발생한다.”라며, “병ㆍ의원뿐만 아니라 제약사들에도 메르스로 인한 피해가 발생했다. 각 회원사를 대상으로 전월 대비 매출 감소분을 추정한 결과, 6월 기준 약 1,600억원의 피해가 예상됐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7월까지 포함하면 제약사들의 피해만 2,500억원 내외다. 메르스 피해를 고려해 약가인하를 1년만 유예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제약산업의 사정을 정부가 고려했으면 한다.”라며, “외국처럼 2년마다 약가를 조사해 인하여부를 결정하는 등의 대안이 마련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