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헬스라이프 건강뉴스
기사인기도
신종플루, 가정 내 예방수칙
장영식 기자 / 헬스포커스뉴스 | 승인2009.11.19 7:12

▽환자 주의사항

1. 증상 발현 후 7일간은 학교나 직장에 가지 말고, 가급적 외출을 자제해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피한다.

 

2. 환자는 외출하는 경우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기침·재채기를 할 때는 휴지나 손수건으로 가리고, 손은 비누로 자주 씻는다.

 

3. 당뇨병, 심장병, 호흡기 질환이 있는 환자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항바이러스 제 복용여부, 다른 치료조치 필요여부를 확인한다.

 

4. 환자는 음료를 충분히 섭취하여 탈수를 방지하고, 휴식을 취한다.

 

▽가족 구성원 주의사항

1. 환자와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손을 비누로 깨끗이 자주 씻으며, 개인별 수건을 사용한다.

 

2. 공동이용 공간은 자주 환기시키고, 물품 등은 소독제 등으로 깨끗이 닦는다.

 

3. 일회용 마스크는 재활용을 금하고, 천 마스크는 세탁하여 사용한다.

 

4. 환자가 사용한 1회용품은 쓰레기통에 버리고, 환자가 이용한 물건을 만진 후에는 즉시 손을 씻는다.

 

▽간병인 주의사항

1. 환자 간병은 건강한 성인 1인이 담당하고, 바이러스 전염 방지를 위해 증상이 없더라도 간병 및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한다.

 

2. 간병인은 환자와 얼굴을 맞대는 상황을 가급적 피하고, 기침하는 환자의 얼굴이나 턱을 어깨에 오도록 한다.

 

3. 환자와 접촉하거나, 환자가 사용한 휴지나 세탁물 등을 만졌을 경우 즉시 비누로 손을 깨끗이 씻는다.

 

4. 간병인은 본인과 가족 구성원이 신종플루 증상(발열, ·후통, 기침, 콧물 등)이 있는지 매일 확인하고, 증상 발생 시 의사와 상담하거나 보건소로 연락한다.

 

출처: 부산시

장영식 기자  sasilbodo@daum.net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영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주요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