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약협회가 ‘제약 영업=리베이트’라는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칼을 빼들었다.

제약협회가 불법 리베이트에 적극 대응하고, 윤리경영 확산 및 정착을 위한 방안으로 사전 모니터링 개념의 ‘무기명 설문조사’라는 새로운 제도를 시행하기로 이사회와 정기총회를 통해 결정한 것이다.

무기명 설문조사는 전체 제약사 중 불법 리베이트 행위가 여전한 것으로 추정되는 1개 이상 3개 이하 제약사에 대해 협회 이사회 구성원들이 적어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정보접근 권한은 오로지 한국제약협회장으로 국한되며, 결과는 회장이 확인한 후 즉시 파기된다.

무기명 설문조사의 도입, 온전한 윤리경영을 확립시키기 위한 제약협회의 단호한 결의라는 점에서 환영한다.

불법 리베이트를 행하고 있는 제약사에게 ‘모두가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각인시킴으로써 스스로 깨우치고 불법 리베이트를 단속하는 수단이 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처음 도입하는 취지처럼 무기명 설문조사가 정착 된다면 불법 리베이트를 사전에 차단하기 때문에 그 어떤 제도보다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독이 든 성배가 되는 건 아닌지 걱정이 앞선다.

철저한 보안유지와 책임관리를 위해 접근 권한을 협회장 1인에게 국한했다는 것은 한편으로는 관련 내용이 누설될 경우, 모든 책임을 협회장이 감수해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회장 1명이 업계의 눈총을 감당할 수 있을지 우려된다.

또한 여러 제약사의 리베이트를 알고 있을 때, 자신이 속한 제약사와의 이해관계를 따져 자사와 상대적으로 관련이 적은 제약사를 적어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는 결국 제약사 간의 신뢰를 무너뜨리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환영의 목소리와 우려의 목소리가 공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제약협회는 지난 14일 2015년도 제2차 이사회에서 첫 번째 무기명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무기명 설문조사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 지 주목해본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