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플루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가운데 알바생 상당수가신종플루 공포를 느낀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아르바이트 전문 구인구직 포탈 알바몬(www.albamon.com)이 최근 대학생 1,47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알바생 10명 가운데 9명이신종플루가 두렵다고 응답한 것으로 드러났다.

 

알바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에 참여한 알바생 가운데 36.0%신종플루에 걸릴까 봐 조심스럽고 두렵다고 입을 모았다.

 

이어 절반을 넘는 52.0%신종플루가 신경 쓰이고 무섭기는 하지만 나는 안 걸릴 것 같다고 응답했다. ‘무섭거나 신경 쓰이지 않는다는 응답은 12.0%에 불과했다.

 

신종플루 이후 아르바이트를 하는 데 있어 변한 점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알바생의 52.2%그렇다고 응답했다.

 

직종별 응답을 살펴보면 서비스ㆍ이벤트ㆍ안내직이 60.5%로 신종플루 이후 변화가 가장 많았으며, 고객상담ㆍ영업ㆍ리서치(57.7%), 강사ㆍ교육(57.3%), 매장관리ㆍ판매(56.3%) 등 주로 불특정 다수의 고객을 응대하게 되는 직종에서 변화가 많이 일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컴퓨터개발ㆍ디자인의 경우 38.0%로 신종플루 이후 가장 변화가 적은 직종으로 조사됐다.

 

알바생들이 직접 밝힌 신종플루 이후 달라진 점(*복수 응답) 1위는전보다 손을 많이, 자주 씻는다로 전체 응답자의 39.9%가 선택했다.

 

눈에 띄는 점은기침을 하거나 마스크를 쓴 손님은 꺼려진다(23.5%)’, ‘되도록 손님이나 동료와 접촉하지 않으려 노력한다(17.4%)’, ‘손님을 맞는 일이 싫어져서 직종을 바꾸고 싶다(9.0%)’ 등 손님이 두렵다는 응답이 절반 가까이를 차지했다.

 

그 외출퇴근 시 마스크를 착용한다(13.1%)’, ‘업무량이 줄거나 늘었다(12.3%)’, ‘피곤하거나 감기기운이 있으면 출근하지 않는다(5.7%)’ 등도 신종플루 이후 바뀐 알바 풍속도로 조사됐다.

 

한편 신종플루 확산 이후 일하는 기업 또는 매장에서 관련 대책이 마련됐느냐는 질문에는 60.0%그렇다고 응답했다.

 

아르바이트 현장에서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대책은손 소독기 및 세정제 비치로 전체 알바생이 일하고 있는 일터의 48.3%가 이를 적용하고 있었다.

 

그 외아르바이트생에 대한 신종플루 예방 방법 교육을 시키고 있다는 응답은 17.3%, ‘체온, 체열을 재고 있다(17.1%)’, ‘몸이 안 좋으면 일을 쉬게 하고 있다(16.1%)’, ‘마스크 지급(13.3%)’, ‘공기 정화기 설치(10.2%)’ 등도 아르바이트 현장에서 마련되고 있는 대책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