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뉴스①]제약계 뒤흔든 리베이트 적발
[10대뉴스②]제약사 직원 문자 한 통에 심평원 발칵
[10대뉴스③]우여곡절 많았던 약품비절감 장려금제
[10대뉴스④]반전의 연속 스티렌 소송
[10대뉴스⑤]리베이트 투아웃제가 주는 의미
[10대뉴스⑥]신계열 치료제 국내 상륙
[10대뉴스⑦]소송까지 이어진 사용량-약가 연동제
[10대뉴스⑧]23년만에 빛 본 부작용 피해구제제
[10대뉴스⑨]제네릭 대란은 현재진행형
[10대뉴스⑩]제약사의 새로운 활로 ‘빅딜’

 
 
②제약사 직원 문자 한 통에 심평원 발칵
한국화이자제약 대관업무 담당 직원이 발송한 문자 한 통에 보건복지부 산하 공공기관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칵 뒤집혔다.

앞서, 시민사회단체 ‘건강보험가입자포럼’이 지난 4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화이자 모 직원은 지난 1일 급평위에 참여하는 위원에게 자사 ‘잴코리’가 4일 열리는 위원회(제13차 급평위)에 상정될 예정이니 사전에 찾아가 설명하고 싶다는 내용의 문자를 발송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약의 건강보험 급여여부를 임상적 유용성과 비용효과성을 근거로 판단하는 급평위는 인력 풀(pool)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회의 개최 14일 전에 전체 52명의 위원 중 21명의 위원을 무작위로 추출해 선정하고 있다.

따라서, 제약사가 해당 회차 참석위원을 정확히 알고 접촉을 시도했다면 이는 누군가에 의해 위원 명단이 사전에 유출됐다는 것이 건강보험가입자포럼의 지적이다.

이번 사안이 ‘급평위원 명단 사전 유출’ 및 ‘로비 문자 발송’ 등의 이슈로 확대될 조심이 보이자 심평원과 화이자는 4일 오후 각각 해명자료를 발표하며 진화에 나섰다.

우선, 화이자는 해당 제품의 등재 업무를 진행하는 과정 중 실무 담당자가 그간 언론을 통해 공개된 급평위 명단을 바탕으로 제품의 임상적 유용성 및 비용효과성 자료를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해명했다.

아울러, “이번 건강보험가입자포럼의 성명 발표로 인해 여러 관계자 및 환자들께 심려를 끼쳐 드린 것에 대해 죄송하게 생각한다.”라고 사과했다.

심평원도 해명자료를 통해 “면밀한 확인과정을 거쳐 문제점이 드러날 경우 제도적 보완책을 강구하겠다.”라고 밝히며 즉각적인 대응에 돌입했다.

그리고 지난 10일 이번 사안에 대한 확인 결과 및 향후 조치계획을 발표했다.

심평원은 내부 업무처리과정과 급평위원들을 대상으로 확인ㆍ점검한 결과, 급평위 참석 대상 위원명단이 사전에 유출되지 않은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는 입장을 밝혔다.

당시 발표에서 심평원은 “급평위 위원 52명(해외연수 1인 및 퇴직 1인 제외)에 대해 확인한 결과, 이번 위원회 참석대상 위원 중 일부와 참석 대상이 아닌 위원 일부에서도 해당 제약사의 접촉 시도(이메일, 문자 발송 등)가 있었음이 확인됐으나 모든 위원이 면담요청을 거절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참석위원은 급평위 인력풀에서 무작위 추출을 통해 선정하고 참석위원 명단은 철저하게 대외비로 관리하고 있다.”라며, 급평위원 명단 사전 유출 가능성은 없다고 덧붙였다.

단, 명단 유출여부와 관계 없이 ▲제약사의 공식적 소명 기회 확대 ▲급평위 위원 및 내부직원 윤리규정 강화 ▲ 제약업계(협회)의 자발적 계도 요청 등 급평위의 공정성을 공고히 하기 위한 제도적 보완책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또, 항암제 잴코리에 대해서도 정부의 4대 중증질환 보장성 강화정책 및 사회적 요구를 감안해 조속히 급평위에 재상정해 공정한 평가가 진행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사안은 문자를 받은 급평위원이 건강보험가입자포럼에 문자 수령 사실을 알리면서 외부에 알려지게 됐다. 해당 급평위원은 건강보험가입자포럼과 연대하고 있는 시민사회단체 소속이다.

그러나, 본지가 지난 10일 건강보험가입자포럼에 확인한 결과 심평원이 건강보험가입자포럼의 문제제기 1~2일 전에 이미 이번 사안을 인지하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로 심평원 약제관리실은 건강보험가입자포럼의 보도자료 배포 이전에 이미 이번 사안을 인지하고 있었지만 비공개로 운영되는 급평위의 특수성을 고려해 내부적으로 처리를 준비하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