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신종플루 백신 유효기간 연장과 관련해 안전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감에서도 문제제기가 이뤄졌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주승용 의원(민주당)은 5일 보건복지부 국감에서 “일선 보건소는 보관 환경이 제각각일테니 우선 질병관리본부가 각각의 보건소에 대해 백신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보관 환경이 갖추어져 있는지 조사했어야 하지 않나”고 지적했다.

또, 질병관리본부가 일선 보건소에 내린 지침에 백신 유효기한 연장의 타당성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이 내년도 백신 생산 전에 소규모 유행이 있을 수 있으니 비축 활용이 필요하다는 필요성만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지침에 포함된 ‘보건소의 백신 비축 처리 지시’로는 GMP 기준에 적합하게 품질을 확보할 수 있다고 보기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주 의원은 이와함께 예방접종허가 심의위원회가 지난 7월 20일에 허가한 1가 백신을 만 19세~49세의 건강한 성인에게만 접종하도록 결정한 것에 대해 안전성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의사협회는 질병관리본부에 백신 기한 연장에 대한 타당성 질의 서한을 보내고, 각 지역 보건소의 공보의들은 기한이 연장된 백신의 안전성에 대해 의심하며 인터넷 게시판에 올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백신 과다공급으로 인한 과다 폐기 비난을 회피하려 한다거나 연장한 백신은 건강한 사람에게만 접종하는 것 등 백신의 안전성을 의심할만한 여러 정황들을 만든 것은 보건 당국의 책임이다”고 비판했다.

또 백신의 안전성 문제를 검토하기 위해 수차례 문의하는 과정에서 식약청은 질병관리본부가 종합 판단해 처리하라고 회신했으니 질병관리본부의 문제라 하고, 반대로 질병관리본부는 식약청에서 기한 연장을 결정했으니 그에 따를 뿐이라고 답변하는 등 서로 책임을 떠넘기고 있는 실정이라고 꼬집었다.

주 의원은 “지난해 온 국민을 공포로 몰아넣었던 신종플루가 올해 또 다시 조짐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백신마저 신뢰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은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보건 당국의 도리가 아니다”고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