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야응급약국 시범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약국 참여율이 저조한 것을 지적하며, 일반의약품 약국 외 판매에 대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박상은 의원이 4일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심야응급약국 시범사업 참여 약국 현황’ 자료에 따르면, 9월 현재 심야응급약국 시범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약국 수는 61개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울에만 약 39%에 해당하는 24개 약국이 시범사업에 참여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강원과 경북지역은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약국이 한 개소도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부산, 대전, 울산, 충북 지역의 경우 24시간 운영하는 ‘레드마크’ 약국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박상은 의원은 “전국의 약국 수가 약 2만1,000개인 점을 고려했을 때 시범사업의 참여율이 상당히 저조하다”면서, “시범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약국의 절반 이상이 수도권에 집중돼 있어 시범사업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이어 “일반의약품의 약국 외 판매의 대안으로 시행중이었던 이번 시범사업이 현재와 같은 상태로 계속 운영된다면 향후 시범사업에 대한 평가 또한 신뢰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결국 국민의 의약품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일반의약품의 약국 외 판매에 대한 논의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