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신종플루 예방접종은 안전한가?

A.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이번 백신을 허가를 할 때 동물시험부터 임상시험을 거쳐 안전성을 확인했다. 47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치명적인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았다. 대상자 가운데 46.2% 219명에서 통증이나 피로감 같은 가벼운 부작용이 나타났다. 임상시험 결과로 나타난 부작용은 호주, 일본 등과 비교했을 때 유사하거나 더 낮은 수준이다.

 

Q2. 신종플루 예방접종을 받으면 안 되는 경우는?

A. 이전에 계절인플루엔자 예방 접종 후 부작용이 발생했거나 계란을 섭취한 후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난 경우에는 접종을 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하지만 예방접종을 꼭 받아야 할 경우 병원을 찾아 의사와 상담을 한 후 접종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또 열이 중간 정도나 심하게 나면 접종을 미루고 열이 가라앉은 후에 접종을 받아야 한다. 미열, 중이염이나 가벼운 설사가 있을 때도 접종해도 관계없다. 하지만 되도록이면 건강한 몸 상태에서 예방접종을 받고 무리하게 접종받지 말아야 한다

 

Q3. 신종플루 예방접종 후 주의해야 할 점은?

A. 접종 당일에는 몸에 무리가 갈 정도의 활동은 삼가고 접종 후 고열이나 호흡곤란, 두드러기, 현기증 등 이상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한다.

 

Q4. 신종플루 백신 접종 후 면역획득까지는 얼마나 걸리나?

A. 예방접종 후 면역획득까지는 보통 10~14일 걸립니다. 예방접종을 받았다고 바로 면역력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방접종 전후에도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야 하며 주의해야 한다.

 

Q5. 그렇다면 면역효과는 어느 정도인가?

A. 임상실험 결과 신종플루는 계절인플루엔자 백신 면역효과와 유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계절인플루엔자의 경우 건강한 젊은 성인에 유행 바이러스와 매치되는 백신을 접종했을 때 70~80% 정도 효과가 있으며 노약자와 만성질환자는 이보다 효과가 다소 떨어지는 편이다.

 

Q6. 계절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이 신종플루 예방에 도움이 되나?

A. 계절인플루엔자 백신은 신종플루에 대한 예방 효과가 없다. 마찬가지로 신종플루 백신을 접종해도 계절 인플루엔자를 예방할 수 없다. 신종플루를 예방하려면 신종플루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

 

Q7. 신종플루 백신과 계절플루 백신을 동시에 접종할 수 있나?

A. 불활성화 백신은 계절 및 신종플루 백신 모두 동시에 또는 순차적으로 접종할 수 있다. 현재 국내 계절인플루엔자 백신으로 소량의 약독화생백신을 제외하고 대부분은 불활성화 사백신으로 공급되고 있다. 신종플루백신은 모두 불활성화사백신이다. 하지만 계절 및 신종플루 백신이 모두 약독화 생백신일 경우에는 동시에 접종할 수 없다.

 

Q8. 그렇다면 신종플루 백신과 그 외 백신은 동시에 접종할 수 있나?

A. 현재 우리나라에서 접종 예정인 신종플루 백신은 모두 불활성화 사백신이라 다른 백신과 동시에 접종 받을 수 있다. 신종플루 약독화 생백신이라도 계절인플루엔자 약독화 생백신을 제외하고 다른 생백신 또는 불활성화 백신과 동시에 접종할 수 있다.

 

Q9. 영유아의 경우 기타 예방백신과 신종플루 백신을 동시에 접종할 수 있나?

A. 아직 신종플루 백신에 대한 소아 임상이 진행 중이어서 자세한 내용은 임상 종료 후 안내될 예정이다.

 

Q10. 신종플루 백신이 임신부에게 안전한가?

A. 인플루엔자백신이 임신부 또는 태아에 해를 끼친다는 것이 밝혀진 바가 없다. 계절인플루엔자 백신은 그동안 임신부에서 접종이 권장돼 왔다.

신종플루 백신은 계절인플루엔자와 같은 생산 공정으로 만들어지고 임신부에게는 보존제 또는 면역증강제가 포함돼 있지 않은 불활성화 백신이 접종된다. 임신 주수에 관계없이 모든 임신부가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다.

 

◇자료제공: 보건복지가족부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