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흥정 의혹이 제기되는 약대증원과 관련해 정부는 납득할만한 해명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 교과부와의 면담에서 대약이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숟가락 하나만 더 얹혀놓은 형국이었다는 비판이다.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 등 3개 단체는 지난달 30일 “대약은 제대로 된 약대정원 계획안을 마련하고 공청회 등을 통해 추가증원을 막는데 노력해야할 것이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지난달 29일 전국약학대학학생회협의회와 대한약사회가 교과부와 가진 약대 신설 및 정원 증원 관련 면담에 대해 “교과부는 관련 논의 자료 등의 근거자료를 공개할 수 없으며, 추가 증원 역시 복지부와 협의 중이라는 불명확한 입장을 이전처럼 앵무새처럼 반복했을 뿐이다”고 비판했다.

건약은 면담에서 교과부의 책임 있고 명확한 답변을 기대했지만 책임 회피식 불분명한 입장은 오히려 불신과 의혹을 더 증대시켰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지난 4월 언론에 보도된 전남지역 약대신설 로비 의혹이 며칠 전에 더 이상 의혹이 아닌 실제로 드러난만큼 교과부는 신설약대 심사자료 공개를 통해 불공정하고 정치적인 의혹에 대해 반드시 해명을 해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또한 약대신설 관련은 모두 교과부 소관이라고 한 복지부에 대해 “더 이상 발뺌만 할 것이 아니라 추가 증원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이제는 떳떳하게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건약은 아울러 이번 교과부와의 면담이 사실상 전약협의 16일간 철야농성에 따라 이루어진 것임을 지적하며 “면담을 주도해야 할 대약은 숟가락 하나만 더 얹는 형국이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그동안 대약은 약사들의 대표체임에도 불구하고 제 역할을 충분히 다하지 못하며 복지부와 교과부에 끌려 다녔다”면서, “이제라도 최근 대약상임이사회에서 밝혔듯이 제대로 된 약대정원 계획안을 마련하고, 공청회 등을 통해 약대증설증원에 대한 구체적이고 설득력 있는 논의를 통해 추가증원을 막는데 노력해야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