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서 다국적 제약사는 기부 등 사회적 기여를 매출 1%까지 늘려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김춘진)는 20일 오후 국회에서 21인의 일반증인에 대한 증인신문을 진행했다.

이날 새누리당 김기선 의원은 증인으로 출석한 이상석 한국다국적의약산업협회 상근부회장에게 “많은 나라들의 제네릭 의약품 가격이 오리지널의 30% 이내에서 형성되는데 반해 우리나라는 50%가 넘어 높다는 지적이 있다.”라며, 의견을 물었다.

이상석 상근부회장은 “각 나라의 사회보험제도나 약가제도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제네릭 의약품 가격이 차이가 날 수는 있다.”라며, “우리나라의 경우 그 동안 제네릭을 많이 우대하는 정책을 써 와 다른 나라에 비해 우리나라 제네릭 가격이 낮지 않은 걸로 파악하고 있다. 이런 부분은 제약산업 정책과 관련해 정부가 결정해야 할 사항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답했다.

이 부회장은 앞으로 약가를 더 낮출 여지가 있다고 보느냐는 질의에는 “다국적협회 상근부회장으로써 제네릭 약가를 이야기하면 자칫 오해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어 조심스럽지만, 우리나라 제네릭 약가가 종전 제도는 신약의 80%에서 최근에는 53.5% 받을 수 있도록 돼 있고, 제네릭 회사에서 한계 내에서 더 낮춰서 약가를 책정할 수 있는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다국적제약사들이 한국에서 상당한 수익도 올리고 있다.”면서, 지난해 다국적사들이 한국에서 사회기여 활동을 어느 정도 했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이 부회장은 금감원 공시자료에 명시된 바에 따르면, 다국적 제약사들이 평균 매출 대비 0.37% 정도 현금기부를 하고 있고, 그 외에 여러가지 사회공헌 활동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김 의원은 “다국적 제약사들은 좀 더 적극적으로 의욕을 갖고 사회기여 활동을 할 생각은 없느냐.”라며, 통상 매출 대비 1%까지 사회기업활동 늘려나갈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상석 부회장은 “현재 우리나라에 진출한 다국적 제약사들의 경우 제약사의 각 상황에 맞게 국민들의 신망을 받을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라며, “충분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다국적 제약사들이 한국에서 활동하고 있으므로 여러 이윤을 한국사회로 환원해야겠다는 생각들은 갖고 있다.”라고 답했다.

이 부회장은 “다국적 제약사가 한국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강점 있는 부분이나 절실하게 필요한 부분들에 대해 사회기여 활동을 많이 해야겠다고 회원사 사장들도 생각한다.”라며, 향후 사회기여 활동을 늘려나가겠다는 뜻을 전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