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13일 경찰이 서울의 모 이비인후과의원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경찰과 보험사 직원이 수술실에 난입해 마취중인 환자의 수술이 약 8분간 중단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해당 병원 원장은 뇌손상이 올수도 있는 위급한 상황이었지만 경찰의 강압적인 태도로 인해 환자를 놔둔 채 경찰의 요구에 응할 수 밖에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의사사회가 분노하고 있는 가운데 의사협회를 비롯한 의사단체는 연일 성명서를 내며 책임자 처벌과 재발방지를 요구하고 있다.

급기야 전국의사총연합은 지난 1일 서울중앙지검에 경찰과 보험사 직원 등 모두 21명을 허위공문서작성, 공무원자격사칭, 의료법위반, 업무방해, 직권남용, 협박 등의 협의로 고발했다.

전의총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지난 2일 압수수색에 동행한 것으로 확인된 LIG손해보험 본사 앞에서 사과를 촉구하는 항의집회를 열었다.

서울시의사회 임수흠 회장은 새누리당 박인숙 의원을 찾아 국회 차원에서 현지조사를 개선해 달라고 요청했고, 박 의원은 관련 법안발의를 약속했다.

의사들의 주장은 하나다. 경찰의 수술실 무단난입으로 의사의 진료권이 침해받았고, 이로 인해 환자의 생명이 위협을 받았다는 것이다.

책임자 처벌과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는 의사들의 요구에 경찰은 진상조사중이라는 입장만 되풀이 하고 있다.

진상조사 후 문제가 확인되면 조치를 취하겠다는 것인데 ‘적법한 절차에 의해 진행했지만 의사들이 반발하니 조사는 해보자’는 태도를 취하고 있어서, 제식구감싸기로 마무리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이 상황에서 환자단체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 묻고 싶다.

이 사건은 언론에서 수차례 보도했고, 전체 의료계가 분노하고 있는 사안으로, 환자의 생명이 위협을 받았다. 게다가 검찰고발까지 이루어진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자단체들은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는 그동안 환자단체들이 임의비급여, 의료분쟁조정법, 의료사고, 환자안전법 등 현안마다 목소리를 내온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경찰의 수술실 무단 난입으로 마취중인 환자가 위험한 상황에 빠질 뻔한 상황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걸까?

그동안 환자의 복지와 권리 증진을 위한다고 자처하며 활동해 온 환자단체들에게 이번 사건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내주기 바라는 건 욕심일까.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