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효기간이 연장된 신종플루 백신에 대한 안전성 논란이 일선 공보의들을 중심으로 뜨거운 가운데, 이는 안정적으로 보관된 물량이기 때문에 문제 없다는 의견이 나왔다. 또, 지난해에는 백신부족사태에 대해 비판하더니 이제는 남는다고 지적하는 일부 국회의원들에 대한 지적도 제기됐다.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김우주 교수는 17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유효기간이 연장된 백신은 식약청 백신검정센터에서 효과의 안전성이나 보관에 따른 안정성을 검증한 것이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일선 공보의들의 반발을 들었는데 전후 사정을 자세히 몰라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것 같다”면서, “현재 신종플루 백신은 보건소에 300여만 도즈, 녹십자에 400여만 도즈가 남아있는데 보건소에서 사용하다 남은 백신은 반송ㆍ폐기처분하고, GMP 시설에서 안전하게 보관하고 있던 400여만 도즈만 다시 보건소에 분배해서 접종하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신종플루 대유행시 정부의 대처에 대해서는 “국가적 위기상황이었고 되돌아보면 상당히 혼란스러웠지만 그런대로 선방했다는 것이 전체적 평가다”면서도, “그래도 몇가지 아쉬운 부분이 존재한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먼저 항바이러스제 비축과 백신의 준비부족을 언급하며 “수년전부터 전 인구의 20%에 해당하는 1,000명 분의 항바이러스제 비축이 권장돼왔지만 신종플루 유행당시 국가 비축분은 240만명분으로 매우 부족했다”면서, “백신은 그나마 몇차례 운이 따라줘 국내 생산량만으로 자급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와함께 김 교수는 ‘소통의 부재’를 아쉬웠던 점으로 꼽았다. 정부와 일선 의료기관 뿐만 아니라 언론과 국민의 커뮤니케이션에도 문제가 있어 실제보다 더 큰 혼란을 초래했다는 것이다.

김 교수는 “질병관리본부와 복지부의 정책이 일방적으로 일선 병원에 전달되다 보니 소통과 협조가 부족했다”면서, “환자가 소규모로 발생하는 초기에는 공공의료체계로 감당이 되지만 유행의 정점을 전후해 폭발적으로 환자가 발생해 민간의료 기관의 참여와 협조가 필수적이었는데 우왕좌왕하는 모습이 많았다”고 지적했다.

특히 8월 중순 사망자가 발생하면서 불거진 정부 당국의 거점병원 지정, 개인 보호구 및 항바이러스제 배포, 격리병실 확보, 항바이러스제 처방기준 조치 등의 문제점은 일선 의료기관에서 혼란을 초래했으며, 그 전달의 미숙함은 언론의 확대 재생산으로 국민 모두를 큰 혼란에 빠지게 했다는 것이다.

또, 국민들은 대유행 인플루엔자에 대한 부정확한 정보로 확진검사에 과도하게 의존하거나 항바이러스제 복용, 백신 접종의 안정성에 대한 우려로 기피하는 문제도 발생했다.

그는 신종플루 사태의 교훈과 대응법에 대해 “신종플루가 한번 지나갔다고 끝난 것이 아니다”며, “요즘 등장한 슈퍼박테리아처럼 새로운 바이러스는 끊임없이 나올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평소에 대비를 철저히 하고 위기 상황이 발생해도 침착히 대응할 수 있는 소통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백신이 남았다고 예산낭비지 않냐는 황당한 얘기도 들린다”면서 일부 국회의원들을 우회적으로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해에는 왜 준비안했냐고 했으면서 이제와서 남는다고 뭐라고 한다”며, “부족한 것보다 남는게 것이 정상이며 미국도 백신이 남아서 수천만 도즈 버렸다”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예민도가 높은 신속진단검사법, 내성바이러스에 효과적인 새로운 항바이러스제 개발, 개발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차세대 세포배양백신 등의 연구개발이 시급하다”면서, “다른 질환보다 전염병은 의료계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이슈이다 보니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