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의료 제도와 정책 연구를 강화하고, 대안을 내놓겠다. 첫 연구과제로 의약분업 재평가를 이미 시작했다.”

전국의사총연합 노환규 대표는 17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앞으로 정책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 자리는 노환규 대표가 전의총 창립 1주년을 기념해 그동안 활동사항을 소개하고, 앞으로 추진 과제를 설명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노환규 대표는 “그동안 의사들은 가진자들의 대표적인 표상이었고, 의사들을 공격하면 박수받는 사회분위기가 조성됐다”며, “드라마에서 그려지는 의사의 역할을 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고 예를 들었다.

노 대표는 “이러한 부당한 권리침해에 대해 당당하게 목소리를 내자는 게 전의총의 입장이다”고 말했다.

노 대표는 “몇차례 고소ㆍ고발 때문인지 일부에서 과격하다는 지적이 있지만 방송에서 의사들이 타미플루를 사재기 하고 있다고 발언한 오종철, 원격의료를 둘러싸고 규개위에 허위보고한 공무원, 그리고 경만호 회장 등 고소는 단 3차례 뿐이다”고 설명했다.

그는 “고소는 사회적 약자가 법에 호소하는 수단 아니겠냐”며, “전의총을 약자로 봐달라”고 말했다.

노 대표는 의원협회 설립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학문ㆍ연구에 관심있는 학자들은 의학회로, 병원경영자들은 병원협회로 활동하는데 개원의사는 모든 직역을 아우르는 대한의사협회에 속해 있다”며, “개원의사들도 의원협회를 설립해 권리찾기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전의총은 최근 의원협회 설립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구체적인 구상에 들어갔다고 노 대표는 언급했다.

의원협회 설립이 자칫 의료계의 분열을 야기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노 대표는 “의원협회, 의학회, 병원협회가 각자 활동하되 면허갱신제나 의사수급 조절문제 등 의사 전체와 관련된 문제가 있을때는 의협이 상위단체로서 단체간 단일 창구 역할을 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노 대표는 경만호 회장도 의원협회 설립의 필요성에 대해 주장한 바가 있지만 현재 이와 관련한 어떠한 움직임도 보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개원의협의회와 의원협회의 중복 문제에 대해서는 의사협회 예산이 300억원이 넘는데도 개원의협의회 1년 예산은 9,800만원인 것을 보면 개원의협의회는 현재 형태로는 개원의 대표 단체가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최근 정책연구소를 가동했다고 소개한 노 대표는 “의약분업 재평가를 위해 국민 1만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이미 진행중이며, 그 결과물이 나오면 심도있는 연구에 들어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노 대표는 “직접 결과물을 내놓는 목표 외에도 의약분업 재평가를 선점하고, 이슈화하는 목적도 있다”며, “최근 의사협회와 약사회도 의약분업 재평가를 착수한 것으로 안다”고 소개했다.

또, 해외 성공적인 의료제도 사례를 분석해 국내 적용 시 효과를 연구할 계획이며, 의료인력 수급 문제도 연구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이외에도 그는 “싸움닭 이미지를 피하지 않겠다”며, “그동안 해왔던대로 의사권리 침해와 불합리한 의료제도에 대해 계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의료현실을 모르는 젊은 의사들에게는 현재 의료 상황을 알리기 위한 교육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