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차의료 활성화 추진협의회가 전담의제 도입 원칙을 재확인했다.

보건복지부가 16일 오후 복지부 9층 회의실에서 개최한 일차의료 활성화 추진협의회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일차의료를 활성화시켜야 한다는데 동의하고, 이를 위해 일차의료 전담의제를 도입하기로 다시 한번 의견을 모았다.

이날 회의에서 의협측 참석자들은 전담의제에 대한 개원의사들의 반대의견을 전달했다는 후문이다.

이에 대해 참석 위원들은 개원의사들이 전담의제를 반대하는 것은 전담의제를 주치의제로 오해하기 때문이라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논의중인 일차의료 전담의제는 질환 중심으로 전담의제를 운영하는 것인데 환자 중심으로 전담의제를 운영하는 것으로 혼동해 이를 주치의제로 확대해석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의협측 A위원은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일차의료전담의제는 고혈압, 당뇨 등 생활습관병 질환을 기준으로 관리하는 것으로 환자를 기준으로 모든 질환을 관리하는 주치의제와는 다른 것이다”고 밝혔다.

A위원은 “일차의료 전담의제의 명칭을 중점질환별 전담의제로 부르자고 제안했다”며, “현재 논의되고 있는 전담의제를 주치의제로 확대 해석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A위원은 “다만 환자를 기준으로 관리하는 전담의제를 원하는 의사가 있을 경우 소수 대상자를 선정해 시범사업을 운영해 보자는 의견이 있다”며, “현재 구제적으로 논의된 사안은 아니다”고 언급했다.

그는 “TFT가 오늘로 해체되는 게 아니다”며, “환자의 의뢰ㆍ회송 문제와 초재진 진찰료 개선, 의원의 종별가산율 조정, 약제비 본인부담률 차등 적용 등에 대해서는 계속 논의하기로 했다”고 했다.

이 위원은 “의협 대표로서 개원가에서 주장하는 요구들을 발언해 왔지만 협상에 임하는 당사자로서 외부에 알리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다”면서, “개원가에서 이러한 부분들을 이해해 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