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부 인사들로부터 ‘추무진 회장에게 원격모니터링 시범사업에 참여하라고 권고한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은 노환규 전 회장이 오히려 의정합의를 깨고 전면투쟁을 재개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의료계에 따르면 노환규 전 회장은 문형표 복지부장관과 면담을 앞둔 추무진 회장에게 ‘장관을 면담한 다음 날인 15일에 정부가 투자활성화대책의 일방적 발표로 인해 의정협상을 위반해 신뢰가 깨어졌으므로, 2차 의정합의 파기를 선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노 전 회장은 파기 선언과 동시에 ‘지난 3월 회원투표를 통해 유보결정을 했던 대정부 전면투쟁을 다시 재개해야 한다는 것이 의사협회의 공식 입장이라고 밝혀야 한다’고 요청했다.

이 같은 요청을 하는 이유에 대해 노 회장은 “투쟁의지가 없는 대의원 비상대책위원회와 평의사회 등 의사단체들이 오히려 정치적 노림수를 통해 ‘집행부는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강행하려 하고 우리는 이를 저지하려 한다’고 프레이밍 하는 사이, 집행부가 정부에 끌려가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이들에게는 명분을 잃고 정부로부터는 기선을 제압당할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추 회장은 노 전 회장의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았고, 지난 16일 정부는 의정합의 파기 선언을 먼저 언급했다.

또, 같은 날 김정곤 비상대책위원장도 ‘원격의료 시범사업에 대한 복지부의 설명회 개최를 반대한다’며 위원장직을 사퇴했다.

그러자 노 전 회장은 지난 19일 SNS에 “의사협회의 회무는 정치적 행위이고 정치는 타이밍인데 집행부의 선명성을 드러내고 공을 정부와 비대위에게 넘길 기회를 놓쳤다.”라고 지적하면서 “원격의료 설명회를 이제라도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노 전 회장은 “소를 잃고서도 소를 잃었다는 사실을 모르거나, 혹은 외양간을 고칠 생각을 하지 않고 있다면, 지지할 수 없다.”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현재 그는 집행부가 정부에 끌려가서는 안 되며, 대정부 전면 투쟁 재개로 주도권을 잡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노 전 회장은 의사협회가 주도하는 시범사업을 통해 정부의 의사-환자 간 원격의료 도입 시도를 원천적으로 막아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지난 5월말 의사협회와 복지부가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단계별로 분리실시하는 방안을 잠정 합의했다고 발표해 원격모니터링 시범사업이 불거지자 입장을 바꿨다.

그는 지난 6월 2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원격의료 시범사업 시행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이 됐다.”라고 공개적으로 밝힌 바 있다.

정부와의 공동 시범사업을 진행하려면 시범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의사협회가 힘을 가져야 하지만, 두 조건 모두 어려운 상황이 됐기 때문에 정부 통제가 불가능해 졌다는 것이 이유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