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대학교 병원관리학과 안상윤 교수가 최근 병원 조직 전반 관리에 도움을 주기 위한 전문서를 펴냈다.

안상윤 교수는 국내 병원의 경우 전문적인 조직 관리자보다는 의사들이 주로 조직을 관리함으로써 조직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이는 병원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병원 조직을 건강하게 관리함으로써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병원조직인사관리’란 저서를 발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안상윤 교수의 13번째 저서인 이 책은 병원의 조직, 조직행동, 인력, 인간관계, 노사관계에 대한 조직관리 전반에 대해 이론과 실무, 그리고 전략을 담고 있다.

안 교수는 책을 통해, 오늘날 병원은 전에 없이 치열한 경쟁에 휘말리고 있고 살아남을 수 있는 경쟁전략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되었는데, 그 핵심은 병원조직을 살아있는 유기체로보고 구조를 설계하고 운영해나가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 책은 병원이라는 특수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구조 및 설계, 인간의 심리와 행동, 인력의 배치와 운용, 인간관계, 노사관계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지침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책은 총 3부 15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1부는 병원조직 및 조직행동, 2부는 병원인사관리 전반, 그리고 제3부에서는 병원노사관계관리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