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박표원 교수
삼성서울병원 박표원 교수
대표적 퇴행성병으로 알려져 있는 대동맥 판막 협착증 환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기존 개복 수술이 아닌 안전성이 높고 회복이 빠른 새로운 최소 절개 수술법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성공해 주목을 받고 있다.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심장혈관센터 박표원(심장외과)ㆍ권현철(순환기내과) 교수팀은 지난 7월 국내에서 처음으로 80세 남자 환자에게 최소절개 수술법인 경심첨부 대동맥 판막 삽입술을 성공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환자는 장기흡연으로 인한 만성폐쇄성 폐질환과 고혈압, 당뇨, 뇌졸중, 그리고 간암으로 인해 기존 방법의 수술을 받기에는 위험도가 높은 상태였다. 또한 혈관은 이미 대규모 석회화가 진행돼 호흡곤란을 호소하고 있는 상태였다.

이에 박 교수팀은 심장외과, 순환기내과, 영상의학과, 마취과, 혈관외과 등으로 이뤄진 심장혈관센터 협진팀을 통해 최소절개 경심첨부 대동맥 판막 삽입술을 시행했고 환자는 합병증 없이 무사히 퇴원할 수 있었다.

박 교수팀은 4~6cm의 작은 피부절개를 하고 합병증의 위험도가 높은 인공심폐기를 사용하지 않고 심첨부를 통해 대동맥 판막에 접근하여 판막 치환 수술을 시행했다. 이 수술법은 기존 수술법보다 1/3~1/4 정도 시간이 적게 걸리고 회복 기간이나 재원기간을 절반 이상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동맥의 상태에 따른 영향이 적어 대체로 동맥혈관의 석회화가 많이 진행된 고령 환자들에게 적합하지만, 실패하는 경우 기존 수술법으로 즉시 판막치환을 해야 함으로 판막 수술에 관한 많은 경험과 기술이 축적돼야만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박표원 교수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성공한 최소절개 심장판막 수술은 고령화된 현대 사회에서 점점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고령 환자들에게도 기존 개복수술보다 안전하고 폭넓은 환자군까지 수술할 수 있어 심장판막치료에 큰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