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관협착증을 동반한 퇴행성 요추전방전위증 치료에 있어 우리들병원이 개발한 극돌기간연성고정술(ISSㆍInterspinous Soft Stabilization, 이하 허리연성고정술)이 요추 자체는 물론 천추-골반까지 안정적으로 정렬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국제학술지에 게재됐다.

청담 우리들병원 의료진은 최근 ‘1단계 요추전방전위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허리인공인대 시스템을 이용한 허리연성고정술 후의 척추-골반 정렬’에 대한 논문을 척추외과학 SCI급 국제학술지 ‘SPINE’ 최근호에 발표했다.

우리들병원이 국내최초로 시행한 이 시술은 최근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동적허리고정술에 속한다.

허리연성고정술에서는환자의 허리 쪽을 3∼4cm가량 절개한 후 나쁜 병적조직으로 변해버린 가시돌기 사이의 인대와 황색인대만 부분적으로 제거하고 수술과정에서 뼈를 잘라 내거나 이식하지 않으며 인공인대를 이용해 허리를 단단히 묶어 보강해주는 수술법이다.

또한 허리연성고정술은 퇴행성 요추전방전위증 즉, 상위레벨의 척추체가 앞으로 전위되어 불안정해진 병증에서 척추정렬을 안정화시키는 동시에 최대한 정상적인 움직임을 허용하며 시술 후 빠른 시일 내에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보장하는 획기적인 수술법이다.

기존 수술법은 기본적인 요추감압술을 하거나 나사못 고정기기를 병행한 척추융합술을 적용하는 방식인데, 요추감압술 이후 척추불안정이 더욱 심해지는 합병증이 올 수 있으며 척추융합술 방법은 인접부위의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는 등의 한계점이 지적돼 왔다.

논문에 따르면 의료진은 이번 연구를 위해 우리들병원에서 지난 2001년 4월부터 2003년 11월까지 척추관협착증이 동반된 1단계 퇴행성 요추전방전위증을 앓고 있는 환자 중 허리연성고정술을 받은 23명과 기존의 후방나사못고정술(PLIF)을 받은 22명의 수술 전ㆍ후 천추-골반 정렬 변화를 X-선 방사선촬영영상을 통해 비교했다.

분석 결과 허리연성고정술 그룹의 환자는 천추경사가 증가하고 골반경사는 감소했으며, 후방나사못고정술 그룹의 환자는 반대의 결과를 보여 그룹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로 인해 허리연성고정술 그룹은 수술 후 후방으로 기울어진 골반이 제자리로 돌아간 반면 후방나사못고정술 그룹은 골반이 더욱 뒤로 기울어지는 변화를 보였다.

수술 후 평균 6년이 지난 시점에서 허리연성고정술을 받은 환자그룹에서는 정상에 가까운 요추만곡이 회복되고 보다 안정된 천추-골반 재정렬을 보이는 반면, 후방나사못고정술을 받은 환자그룹에서는 요추만곡 결핍으로 인한 보상기전으로 불안정한 천추-골반 배열이 초래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상호 우리들병원 이사장은 “허리연성고정술은 기존 수술법에 비해 안전하고 수혈이 요구되지 않으며, 특히 나사못고정술의 적용이 어려운 노인 환자들에게 신체에 부담을 주지 않고 시술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스포커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